이용록 군수, 청운대-지역민 갈등 봉합
이용록 군수, 청운대-지역민 갈등 봉합
  • 김경호 기자
  • 승인 2024.03.28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학 협의체 구성...중재 통한 양측 소통창구 마련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 학과신설 등 해결방안 제시

[홍성=투데이충남] 김경호 기자= 이용록 홍성군수가 지난 26일 청운대학교와 지역주민간 갈등 해결을 위해 중재에 나서면서 ‘민-학 협의체’를 구성하고 소통창구를 마련하는 등갈등을 봉합했다.

군에 따르면 최근 홍성군 소재 청운대학교의 학사제도 운영과 관련해 오피스텔 임대업자와 소상공인을 비롯한 주민들과 대학 간에 갈등이 발생해 집단민원으로 번지게 된 주민과 대학 간의 양측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 군수가 직접 팔 걷고 나선 것이다.

주민들은 “청운대가 홍성캠퍼스 학생을 인천캠퍼스에서 수업을 받도록 편법으로 학칙을 개정했다”는 반발에 대해 대학 측은 “자율전공제 등 교육부 정책에 따라 학령인구감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대립했었다.

이에 따라 이 군수는 양측의 책임자들을 한자리에 모아 직접 대화를 나누며 쌍방의 입장을 조율하고 ‘민-학 협의체’를 구성하도록 해결 방안을 제시해 양측이 이를 수용했다.

이 군수는 △주민과 지역대학 간 정기적인 소통을 위한 협의체 구성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역 상생 사업 추진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학과 신설로 지역 내 대학교 역할 제고 등의 해결 방안에 양측의 합의를 이끌어냈다.

홍성군은 이번 합의를 통해 지역주민과 지역대학 간 갈등을 해결하고 상생의 기반을 마련해 향후 협의체를 통해 양측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속적인 소통을 유지하며 상생 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대학 측 관계자들은 “오늘의 중재와 협의를 위해 애써주신 군수님과 시간을 내어주신 주민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지역과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든 경우의 수를 열린 마음으로 협의체 안에서 검토하겠다”며 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지역주민들도 “이번 협의는 지역 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고 말하며 갈등 해결에 대한 만족감을 표했다.

이용록 군수는 “갈등은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협력과 성장을 위한 성장통과 같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홍성군은 지역주민과 지역대학이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상생의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