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농기원, 시설채소 ‘곰팡이병’ 주의 당부
충남농기원, 시설채소 ‘곰팡이병’ 주의 당부
  • 이예슬 기자
  • 승인 2024.03.19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 관리와 주기적 예찰 통한 예방 방제 중요
병해 증상 발견 시 전용 약제 사용해야 효과적
농기원 봄철 시설채소 관련(딸기 잿빛곰팡이병)
농기원 봄철 시설채소 관련(딸기 잿빛곰팡이병)

[내포=투데이충남] 이예슬 기자=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이달 중순 일교차가 크고 낮 기온이 오르면서 시설 내부가 다습해지고 결로 발생이 많아짐에 따라 시설채소 재배 농가는 곰팡이병 발생에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초봄에는 온도는 낮고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발생하기 쉬운 잿빛곰팡이병, 노균병 등 저온성 곰팡이병에 주의해야 한다.

잿빛곰팡이병은 고추·딸기·호박·토마토 등 채소의 잎·줄기·과실·꽃·꽃받침 등에 감염되며, 초기에 수침상의 병반을 보이고 썩으면서 잿빛의 곰팡이를 형성한다.

노균병은 오이·상추·배추 등에 발생하며, 잎 표면에 부정형의 황색 반점이 생기고 잎 뒷면에 회백색 곰팡이가 다량 형성되면서 황갈색으로 변해 말라 죽는다.

저온성 곰팡이병은 상대습도 95% 이상 다습한 환경과 식물체에 결로가 지속되면 발생률이 높아져 시설 환경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예방을 위해서는 시설 내 습도를 낮추고 급격한 온도상승으로 결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가 뜨기 시작하면 천천히 창을 열어 환기해야 하며, 유동팬 등을 이용해 공기를 순환시켜 주는 것이 좋다.

병해 증상이 나타나면 감염 부위나 발병주를 즉시 제거해 확산을 방지하고 적용약제를 사용해서 방제해야 효과적이다.

이희경 도 농업기술원 친환경농업과 연구사는 “일교차가 큰 봄철 곰팡이병 피해 방지를 위해서는 예찰을 주기적으로 해야 한다”며 “재배 농가에서는 시설하우스 습도 관리와 등록 약제를 사용한 예방적 방제에 신경 써줄 것”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