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論] 뒷북치는 충남교육청 공용물품 관리시스템
[時論] 뒷북치는 충남교육청 공용물품 관리시스템
  • 이회윤 기자
  • 승인 2023.12.15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교육청이 교육청 산하 학교 행정실장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철저한 학교 물품관리를 강조하고 나서 뒷북치는 교육행정이 아니냐는 비난을 받고 있다.

교육청은 지난 7일 아산시 소재 충남교육청 과학교육원에서 도내 학교 행정실장들을 참석시킨 가운데 공용 물품관리 교육을 하면서 체계적이고 철저한 물품관리를 강조했다.

이날 교육 목적이 최근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축소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교육 현장의 물품관리 실태를 점검해 그에 따른 추진 방향을 마련하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이미 지난달 28일 충남도의회 제348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윤기형 의원이 교육청의 허술한 물품관리 시스템을 지적한 데 따른 후속 조치에 불과하다.

윤 의원의 지적에 따르면 충남교육청이 최근 5년 동안 내용연수를 채우지 않고 폐기한 물품이 1만58개에 18억 원에 달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내용연수가 7년짜리인 보안용카메라가 물품관리 부적정을 사유로 한 달 만에 폐기하는 바람에 18억 원 이상의 예산을 낭비하는가 하면 100만 원짜리 의자가 불과 2개월 만에 노후화되거나 계획 없는 리모델링 공사에 구입한 물품이 불용 처리되면서 지난 5년 동안 1871개에 달하는 물품구입비로 무려 25억 원이 지출됐다는 것이다.

교단에서는 학생들에게 “수돗물 한 방울이라도 아껴 쓰라”며 절약정신을 강조하고 있으면서도  정작 교단 밖의 어른들은 마구잡이식으로 조금 사용하다 버려온 사실이 충남도의회 교육행정 질문에서 그 민낯이 드러나자 부랴부랴 행정실 직원들만 닦달하고 나선 것이다.

물론 공용물품을 사용하거나 관리하는 담당부서 직원들의 책임이 더 크겠지만 이를 묵인한 학교장 이하 관리자의 책임도 간과할 수 없다. 더 큰 문제는 도 교육청에서 공용물품 사용 실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했을 텐데도 이 같은 문제를 모르고 지나쳤거나 아예 알지 못했다고 하면 직무유기에도 해당되는 만큼 그 책임 소지는 전적으로 교육행정의 수장인 김지철 교육감이 감당해야 할 몫이다.

윤기형 의원이 요구한 것은 허술한 공용물품 관리 시스템을 바로 잡아 앞으로라도 이 같은 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는 것이지 직원들을 모아놓고 남의 일 이야기하듯 훈계하라는 것이 아니다. 

윤 의원이 지적한 공용물품 낭비는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을 것은 뻔한 노릇인 만큼 교육청이 공용물품에 대한 철저한 전수 조사를 통해 문제점이 드러나면 그에 상응한 체벌을 가해서라도 경종을 울려 줄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