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농기원, 구기자 신품종 8종 분양
충남농기원, 구기자 신품종 8종 분양
  • 이예슬 기자
  • 승인 2024.02.23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수·화강’ 등 별도 수분수 없이 재배 가능
병해충 방제효과 높아 농업인에 매년 인기
화수·화강 구기자
화수·화강 구기자

[내포=투데이충남] 이예슬 기자= 충남도 농업기술원 구기자연구소가 병해충에 강하고 다수확 생산 능력을 갖춘 신품종 8종을 통상실시 업체를 통해 분양(유상 판매)한다.

인삼과 함께 도내 대표적인 약용작물인 구기자는 열매에 베타인, 폴리페놀 등 기능성 물질이 다량 함유돼 있다.

구기자는 최근 건강 관련 기능성 식품과 소재에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 활용돼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작물로, 농가 선호도가 높은 소득작물로 꼽힌다.

이번에 분양하는 품종 중 ‘화수’와 ‘화강’은 대과·다수성 품종으로 병해충에 강해 농업인들로부터 매년 인기가 높은 품종이다. ‘청감’ 품종은 당도가 높아 생과 주스 등 가공 이용이 가능하다.

구기자는 통상적으로 2배체 자가불화합성 작물로 수분수가 필요해 ‘청감’과 ‘호광’, ‘청강’과 ‘청수’ 같이 두 품종을 혼식해 재배해야 한다. 그러나 4배체 자가화합성 품종인 ‘화수’, ‘화강’은 별도의 수분수 없이 한 품종만 재배할 수 있다.

도 농업기술원은 다음달 초까지 신청받아 보급할 계획으로, 분양받길 원하는 농가는 통상실시 업체인 금송농원에 신청하면 된다.

심는 방법과 재배법, 병해충 방제, 시비 관리 등은 유튜브에 ‘구기자 영농교육’을 검색해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도 농업기술원 누리집 및 구기자연구소로 전화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이정 도 농업기술원 구기자연구소 육종팀장은 “구기자 품종별 특성 정보와 재배 방법을 미리 꼼꼼하게 숙지하고 재배를 시작해야 한다”며 “분양받은 구기자 삽수를 심을 때 충분히 물을 줘야 활착률이 높아지며 5∼6월까지 수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