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서북소방서, 철골·샌드위치 판넬 건축물 관련 토론
천안서북소방서, 철골·샌드위치 판넬 건축물 관련 토론
  • 이은진 기자
  • 승인 2024.02.20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투데이충남] 이은진 기자=천안서북소방서가 지난 19일 철골·샌드위치 판넬 건축물 화재진압 방안에 대한 토론을 실시했다.

철골 판넬조 건축물에 주로 사용되는 샌드위치 판넬은 얇은 철판이나 판자 속 스티로폼, 우레탄 등 단열재를 넣은 건축물 자재이다. 슬라브나 벽돌보다 저렴하고 공사기간도 짧아 공장이나 물류창고 등을 지을 때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화재 시 엄청난 열량의 화염과 다량의 유독가스 연기를 배출하여 현장 작업자들의 시야를 가려 대피를 힘들게 한다. 또한 외부 도금강판은 건물 안팎에서 아무리 물을 뿌려도 소방용수의 침투가 어려워 화재 발생 시 대형화재로 확대될 위험이 있고 단열재 부분이 급격히 녹아내려 건물이 빠르게 붕괴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실정을 바탕으로 지난달 발생한 경상북도 문경 공장 화재와 이번 달 천안시 서북구 입장면에서 발생한 공장화재를 주제로 간단한 사건 개요 설명과 함께 효과적인 화재진압 방법에 대해 토론을 실시했다. 소방관계자는 토론결과를 각 센터에 공유해 샌드위치 판넬 건축물의 화재예방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기원 소방서장은 “샌드위치 판넬 건축물 화재의 경우 공장 관계자 뿐 아니라 화재를 진압하는 소방대원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렵다”며 “지속적으로 샌드위치 판넬 건축물의 효과적인 진압 방법을 연구해 시민여러분과 소방대원들의 안전을 지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