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해경, 어선위치발신장치 상시 작동 홍보
태안해경, 어선위치발신장치 상시 작동 홍보
  • 신현교 기자
  • 승인 2024.02.19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면 교육 진행

[태안=투데이충남] 신현교 기자=태안해양경찰서가 19일부터 태안 어민을 대상으로 어선 위치통지 및 위치발신장치 상시 작동 의무에 관한 대면교육을 진행한다.

어선위치발신장치는 「어선법」에서 어선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설치와 작동을 의무화하고 있는 장치로, 어선 톤급 별로 V-PASS(선박패스장치), VHF-DSC(초단파대 디지털선택호출장치), AIS(선박자동식별장치), E-NAVI(바다 네비게이션) 등이 있으며, 모든 장비를 작동해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 불법행위를 감추기위해 고의로 위치발신장치 전원을 차단하거나, 「어선안전조업법」에 따른 위치통지를 미 실시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태안해경은 이러한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어선위치발신장치 작동법 및 관련 법령내용, 위치통지 절차 등에 관해 어민교육을 진행 할 예정이다.

어선위치발신장치를 고의로 작동하지 않은 경우 「어선법」 제53조 제1항 제3호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아울러 위치통지를 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통지한 자는 「어선안전조업법」 제32조 제1항 제2호에 따라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태안해경은 “어선위치발신장치를 고의로 작동을 중단해 수색상황 발생시 구상권을 청구하는 등 강력히 대응할 방침으로, 선원 모두의 안전을 위해 위치발신장치를 항시 작동시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