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교원 대상 역량 강화 교육
충남교육청, 교원 대상 역량 강화 교육
  • 석지후 기자
  • 승인 2024.02.12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7일까지 충남교육청안전수련원서
디지털시대 선도적 교육역량 함양 위해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충남교육청안전수련원에서 진행된 ‘2024학년도 영재교육 역량강화 직무연수’중 ‘디지털 전환 시대, 영재교육’(미래연구교육소 소장 오기영) 강의 모습. 충남교육청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충남교육청안전수련원에서 진행된 ‘2024학년도 영재교육 역량강화 직무연수’중 ‘디지털 전환 시대, 영재교육’(미래연구교육소 소장 오기영) 강의 모습. 충남교육청

[내포=투데이충남] 석지후 기자=충남교육청이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충남교육청안전수련원에서 영재교육 담당 교원과 희망 교원 49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학년도 영재교육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원격과정으로 지원하던 영재교육 직무연수를 올해 출석 과정으로 연수를 기획해 영재교육과정에서 인공지능·소프트웨어(AI·SW)교육과 에듀테크 활용 등 디지털 시대에 선도적 교육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진행했다.

연수 1일 차에는 ‘디지털 전환 시대, 영재교육’(미래연구교육소 소장 오기영)을 주제로 디지털 기술 기반 산업 분야에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고, 미래 지향적 교육과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 방향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에듀테크와 메타버스를 활용한 영재교육, 사사교육운영과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기회를 가졌다.

2일 차에는 3개의 분반으로 수학, 과학, AI·SW(정보) 영역별 영재교육과정 구성 및 설계에 대하여 고민하는 시간을 가진 후 사전과제와 연계하여 PBL 기반 영재수업 설계로 분임별 실제 계획을 논의하며 현장 활용방안을 같이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교원은 ‘마주온 클래스’를 통해 사전연수에 참여하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최신의 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고, 추후 수업 현장에 이를 적용한 사례도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연수를 통해 맺은 네트워크가 영재교육 현장에서의 전문가 네트워크로 연결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오동규 미래인재과장은 “잠재된 학생들의 재능을 발견하고 이를 꽃피울 수 있게 하는 교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변혁적 역량을 함양하는 영재교육 내실화를 위해 앞으로도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전문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수를 기획·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교육청은 △영재교육 인공지능 수업자료 개발·보급 △영재교육 업무편람 개발·보급 △담임교사 연구비 지급 등을 운영하며 영재 담당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