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보건소, 찾아가는 구강 관리 운영
당진시보건소, 찾아가는 구강 관리 운영
  • 이지웅 기자
  • 승인 2024.01.31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로당 찾아가는 구강 관리 운영 모습/당진시
경로당 찾아가는 구강 관리 운영 모습/당진시

[당진=투데이충남]이지웅 기자=당진시보건소가 오는 2월 말까지 경로당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구강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시는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 구강건강 관리가 요구됨에 따라 의료시설 접근이 쉽지 않은 어르신들을 위해 경로당을 방문해 진행하게 되었다.

이번 ‘경로당 찾아가는 구강건강 관리 프로그램’은 많은 주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농한기에 실시하며, 사전 신청을 거처 석문면 삼봉1리 경로당을 비롯한 52개소 1,2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 중이다.

보건소는 찾아가는 구강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적합한 구강건강 관리 △침샘 자극 운동 △바른 칫솔질 △틀니 관리와 세척법 △임플란트 시술 후 관리 방법 등을 교육한다.

교육은 보건소에 근무 중인 공중보건의사와 치과위생사가 직접 진행한다. 더불어 개인별 구강 상담을 통해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고 치아 관리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며, 교육 후에는 구강 위생용품 세트도 함께 제공해 어르신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노년층의 구강건강은 건강한 삶과 직결되며 지속적인 관리를 통한 구강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노인뿐만 아니라 전 세대의 구강건강 향상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취약계층 구강건강 관리를 위해 보건소에서는 70세 이상 어르신, 차상위, 수급자, 장애인을 대상으로 예방치료인 스케일링과 불소도포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문의 및 사전 예약은 보건소 구강보건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