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물가안정 관리 총력
대전시, 물가안정 관리 총력
  • 석지후 기자
  • 승인 2024.01.2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구 협력, 공공요금 등 추가 인상 자제
착한업소 10% 확대, 성수품 가격안정 집중

[대전=투데이충남]석지후 기자= 대전시가 2024년 새해를 맞아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을 돕고 경제를 회복하기 위한 물가안정에 총력을 기울인다.

시는 5개 자치구와 협력하여 물가대책상황실을 운영하는 한편, 지방 공공요금 등 30개 품목에 대한 가격 및 수급 안정에 노력하고 원산지 표시제 등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지방공공요금 인상 최소화 기조는 올해도 유지한다. 지난해 이미 인상하기로 한 전철, 버스 등 일부 공공요금을 제외하고 올해 추가 인상은 자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개인 서비스 요금 안정화를 위해 올해 착한가격업소도 지난해 대비 10% 늘려 440개소를 지정·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착한가격업소에는 소상공인 안정자금, 자영업자 성장 닥터제 등 대전시 소상공인 지원사업에 우선 지원 혜택을 제공하며, 이용자에게는 대전사랑상품권 추가 캐시백 등을 지원한다.

시는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주요 성수품 가격안정에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역 소비자 물가가 지난해 12월 말 기준 전년 동월 대비 3% 상승하고 주요 식자재 가격 상승으로 설 물가 상승이 예정됨에 따라 설 명절 16개 주요 성수품(농산물(배추, 무, 사과, 배, 밤, 대추), 축산물(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 계란), 수산물(고등어, 갈치, 오징어, 먹태, 조기, 마른멸치))의 가격 동향을 수시로 파악하고, 현장 활동을 통해 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 가격표시제 조사 등 불공정 상거래 행위 등을 지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영빈 경제과학국장은“고금리․고물가 극복을 위해 지방 공공요금 등에 대한 물가안정 관리를 지속하고, 설 성수품 물가안정을 위한 현장 활동 및 캠페인 등을 추진하여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