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군농기센터, 원예축산 시범사업 평가
금산군농기센터, 원예축산 시범사업 평가
  • 박장대 기자
  • 승인 2023.11.16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 기상 대응 피해 예방 기술 등
13개 사업에 53개 농가에서 참여
금산군농업기술센터 원예축산 분야 시범사업 종합평가회 기념사진. 금산군
금산군농업기술센터 원예축산 분야 시범사업 종합평가회 기념사진. 금산군

[금산=투데이충남] 박장대 기자=금산군농업기술센터가 지난 15일 센터 대회의실에서 올해 원예축산 분야 시범사업 대상 농업인과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종합평가회를 시행했다.

이번 평가회는 신기술 보급을 위해 추진한 ‘이상기상 대응 과원 피해예방 기술확산 시범사업’ 등 13개 사업의 53개소 농가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올해 이상기후의 빈번한 발생으로 개화기‧결실기 저온현상과 생육기 고온 피해뿐 아니라 농촌 고령화로 인한 영농 경영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시범사업을 통해 경영비를 절감하고 생산성 및 품질 향상으로 농가 소득에 만족할 만한 성과를 이뤘다.

‘이상기상 대응 과원 피해예방 기술확산 시범사업’은 관수시설을 활용해 동상해 방지시스템 설치, 개화기 영하 이하의 저온에서 과수 꽃이 받는 피해를 30% 이상 줄이고 생산량을 증대해 농가 소득과 농작물의 품질 향상에 기여했다.

‘아열대 과수 경쟁력 강화 시범사업’은 기후에 따른 소비자의 먹거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애플망고 등 아열대과수 재배시설 보완과 면적 확대를 꾀하고 재배 작목의 다양성을 확보함으로써 고소득 농산물을 생산해 농가 소득을 10% 이상 올렸다.

‘고추막 덮기 시범사업’의 경우 부직포를 통한 고추막 덮기 시설 설치로 봄철 서리에 의한 저온 피해를 예방하고 보온을 유지하는 한편 정식시기를 앞당겨 관행 대비 고추 생산량이 30% 이상 증가했다.

센터 관계자는 “이번 원예축산분야 시범사업 평가회를 토대로 높은 성과를 이룬 시범사업은 확대 보급하고 문제점은 보완할 것”이라며 “향후 농업인이 만족할 만한 신기술 보급 시범사업을 계획해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