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교육지원청, 장항읍·마서면에 마을학교 운영
서천교육지원청, 장항읍·마서면에 마을학교 운영
  • 류신 기자
  • 승인 2023.09.18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천=투데이충남] 류 신 기자=서천교육지원청이 서천행복교육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4월 공모와 심사를 거쳐 장항읍 ‘생각 쑥쑥, 행복한 마을학교’와 마서면 ‘도삼문화예술 마을학교’ 2개소의 마을학교를 운영 중이다.

장항 작은책방에서 운영되는 ‘생각 쑥쑥, 행복한 마을학교’는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 중 방과후활동과 돌봄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활동은 독서 활동, 음악활동, 마을 영상만들기 등으로, 우리 지역의 마을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집과 가까운 곳에서 또래들과 다양한 경험을 함께할 수 있고, 특히 학부모가 퇴근하기 전까지 돌봄을 제공해 돌봄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마서면의 소운예방에서 진행되는 ‘도삼문화예술 마을학교’는 주로 목공과 미술 활동을 마을교육자료와 연계해 학생들의 흥미를 끌고 있다.

현재 마동초 8명의 학생이 방과후와 주말을 이용해 우리 마을 지도 조각 만들기, 우리 마을 역사 공부하기 등 마을의 숨은 이야기를 찾고 마을의 환경을 지키는 활동 중이다.

마을학교에 참여하는 학생은 “방과 후에 우리 마을에 와서 재미있는 활동으로 마을에 대해 공부해서 재미있고 부모님께서 퇴근하실 때까지 심심하지 않게 친구들과 놀 수 있어서 좋다”고 소감을 말했다.

김병관 교육장은 “지역민이 앞장서서 마을학교를 마련하고, 우리 마을을 통하고, 마을을 위한 교육을 실천해 주셔서 매우 감사하다”며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지역기반 돌봄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