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호우 피해 주민 세제 감면
청양군, 호우 피해 주민 세제 감면
  • 최태숙 기자
  • 승인 2023.07.28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DMS에 피해 사실이 입증된 주민
의회서 감면 결정 의결시 환급키로

[청양=투데이충남] 최태숙 기자=청양군이 28일 최근 집중호우로 재산상 피해를 본 납세자의 세 부담 경감과 신속한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해 재산세, 주민세 등 지방세를 감면한다고 밝혔다.

현행 지방세특례제한법 제4조 제4항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천재지변 등에 의해 감면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에 대해서는 지방세를 감면할 수 있다.

다만, 지방세 감면 결정은 청양군의회 의결사항으로, 군은 국가재난정보관리시스템(NDMS)의 피해조사 입력이 마무리되는 대로 안건 건의를 할 계획이다. 감면 대상자는 국가재난정보관리시스템(NDMS)에 의해 피해 사실이 입증된 주민이다.

감면율은 재산세 100%(지역자원시설세는 과세), 8월 주민세 개인 1만 1000원, 사업소 기본세액 5만 5000원(330㎡ 초과 사업소 분은 과세), 9월 재산세(토지) 100%(지방교육세 포함)다.

감면 방법은 청양군의회 의결을 통한 직권 감면 결정 시 환급 추진(피해 신고 누락자는 지방세 감면신청 및 증빙서류 검토 후 감면 결정)이다.

군은 지난해 8월 집중호우 때도 재산세 3123건 8700만 원(지방교육세 포함)을 직권 감면했다. 강봉수 재무과장은 “호우피해를 입은 납세자들께서는 감면 혜택에서 빠지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