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임산부 환경조성 최선
논산시, 임산부 환경조성 최선
  • 이지웅 기자
  • 승인 2022.10.10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까지 남부권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투데이충남 이지웅 기자] 논산시가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임신에서 출산, 응급의료까지 생애주기별 아이 키우기 좋은 의료환경 조성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시 관내 산부인과 3개소 중 24시간 분만실을 운영하는 분만산부인과는 1개소로, 충남 남부권 분만산부인과가 없는 인근 계룡, 부여 등에서 이용하고 있어도 3개 지역 최근 합계출산율이 0.808명으로 1.0명을 넘기지 못하는 가운데 논산시도 매년 출생아 수가 급감하면서 관내 유일한 분만산부인과의 분만실 운영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

이에 논산시는 잠재적 분만취약지 거점 산부인과에 지원되는 국비 2억5000만원을 올해 확보해 분만산부인과 전문의 등 인건비 보조를 통한 안정적인 출산(분만) 의료서비스 체계를 공고히 하고 있다.

또한 충남 남부권 내 산후조리원이 없어 원정 산후조리를 하는 산모의 불편을 개선하고자, 인구감소지역에 지원되는 지방소멸대응 광역기금 50억원 및 특별교부세 6억원 등 총 100억원을 투자해 2025년까지 연면적 1500㎡ 규모의 남부권 공공산후조리원을 건립 추진하는 등 산후돌봄 사각지대 해소 및 출산장려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현재 논산시에는 산부인과 3개소, 소아청소년과 5개소 등 임산부·영유아 대상 기초 의료인프라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특히 임산부·영유아 응급진료를 위한 지역응급의료시스템은 전무한 상황이다.

시는 이에 따라 임산부·영유아 등 대상으로 한 지역응급의료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난 5월 ‘논산시 응급의료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고, 이달 11일 관내 유일의 종합병원인 의료법인 백제병원과 ‘아이 키우기 좋은 의료안전망’ 협약 체결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협약 내용에 따라 논산시는 내년부터 지역응급의료기관 운영에 필요한 응급실 전문의 인건비, 소아전용 응급구역 신설비용, 소아용 응급의료장비 및 노후 응급의료장비 교체비 등 3년간 약 27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백제병원에서는 산부인과·소아청소년과·응급실전담 전문의를 각 1명씩 채용해 안정적인 응급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백성현 시장은 “매년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국방산업 육성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청년행복주택 건립 등 청년 지역정착 기반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