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영농철 농약안전 사용 교육
서산시, 영농철 농약안전 사용 교육
  • 강이나 기자
  • 승인 2022.08.23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LS 준수사항 실천 통한 농산물 잔류농약 검출 예방
지난 16일 고북면행정복지센터에서 생활개선회원대상 PLS교육을 진행했다. 사진은 단체촬영/서산시

[투데이충남 서산 강이나 기자] 서산시가 영농철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 실천을 위해 관내 농업인단체 회원을 대상으로 'PLS 농약안전사용 교육'을 실시했다.

시는 올해부터 농산물의 잔류농약 검사성분이 320종에서 463종으로 확대되는 등 농산물 안전관리 수준이 한층 강화됨에 따라 부적합 농산물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농업일선 현장에서 잔류농약 검출로 인한 농업인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 이해 지난 7월부터 이달 19일까지 농업인단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안전한 농약사용 및 건강한 먹거리 생산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2019년부터 본격 시행된 PLS 준수사항 실천을 통한 농산물 잔류농약 검출 예방과 농약안전사용에 대한 내용으로, 올해부터 본격 운영중인 농업환경분석센터의 분석결과 사례를 활용해 교육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하반기에 약 700여명의 농업인들에게 PLS 제도를 집중 교육할 계획으로 교육을 희망하는 농업인단체(농촌지도자회, 생활개선회, 품목농업인연구회 등)는 기술보급과 농업환경분석팀에 신청하면 된다.

김갑식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PLS제도에 따라 잔류농약 안전성 조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으면 출하연기 및 과태료 처분 등 농업인의 불이익이 발생된다"며 "이번 교육과 더불어 향후 지속적으로 작목별 맞춤형 PLS 농약안전사용 교육을 실시해 농산물 안전생산에 대한 인식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