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박원순 시장 성추행의혹 두고
[정치] 박원순 시장 성추행의혹 두고
  • 이지웅 기자
  • 승인 2020.07.13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고심’, 통합당 ‘규명’, 국민의당 ‘타락’

[투데이충남 이지웅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 절차가 마무리된 이후 고인의 성추행 의혹에 대한 대응 기조를 정하지 못한 채 민주당이 고심하는 모습을 보인 반면  미래통합당이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과 관련해 "추모를 마치면 성추행 의혹에 대해서도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며 공세를 시작했다.

또한 국민의당은 이 정권하에서 가진 자, 있는 자, 행세하는 자들의 민낯이 여지없이 드러났다고 비난했다.

한쪽 당사자인 박 시장의 사망으로 실체적 진실 규명이 어려워진 만큼 당 차원의 대응은 쉽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진성준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논란이 되는 문제에 대해서 필요하다면 조사가 이뤄질 수 있겠지만 가해자로 지목되고 있는 분이 타계한 상황에서 진실이 드러날 수 있겠는가 하는 문제가 여전히 남아 있다"고 말했다.

양향자 의원은 YTN 라디오에 출연해 "이 상황에서는 고소인, 고인과 그 가족까지 다 보호받아야 한다"며 "아직 밝혀진 것이 없는데 마치 사실로 규정해서 말하는 것은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했다.

노웅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고인은 죽음으로 모든 것을 말했다"며 "고인에 대한 과도한 정쟁 및 희화화, 지나친 옹호도 생산적이지 않다. 고인이 남긴 공과 모두 역사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당내에서는 박 시장의 업적에 대한 지나친 미화와 2차 가해 행위로 고소인의 목소리가 덮여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고소인에 대한 도 넘은 공격과 비난은 멈춰져야 한다"면서 "아마 제가 아는 박 시장이라면 그것을 간절히 원할 것"이라고 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피해 고소인에 대한 비난과 2차 가해는 절대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향후 당 소속 고위공직자의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당 차원의 성찰과 대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통합당에서는 “성인지 감수성 운운한 민주당이 적극 규명해야 한다”라는 입장이다.

국회에서 열린 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주호영 원내대표는 "고인의 죽음은 안타깝지만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움직임이 있다“며 ”우리당 출신 나경원 전 원내대표 보좌진이 피해자라는 가짜뉴스까지 돌아다니고 있어 이런 가짜뉴스가 횡행하고 책임을 전가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일종 비대위원도 "박 시장은 인권운동가와 사회운동가, 서울시장으로 애를 많이 써오신 분이고 명복을 빈다"면서 "그러나 추모가 끝난 후에는 여비서 성추행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진상규명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그래야 피해 여성의 억울함도 함께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공정과 정의이고 권력형 성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일이다. 과거 미투 운동 열풍이 불 때 누구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줬던 민주당도 당연히 동참해주리라 생각한다. 성인지 감수성 운운했던 민주당이 진상 규명에 앞장서라"고 요구했다.

김미애 비대위원은 "친여성향 네티즌 사이에서는, 이순신 장군도 관노와 잠자리에 들었는데 그렇다고 제사를 안 지내느냐 등 광기의 마녀사항이 자행되고 있다. 이러한 언행들이 피해자를 두 번 세 번 죽이고 있는 것"이라며 "극단적 선택의 배경을 단정할 순 없지만 그리 명예로운 죽음이 아니란 건 합리적으로 추측 가능하다. 추모를 할 순 있겠지만 그게 2차 가해까지 용인돼선 안된다"고 당부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죽음과 관련해 “이 정권하에서 가진 자, 있는 자, 행세하는 자들의 민낯이 여지없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13일 “이 정권 사람들의 고위공직관은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다. 한마디로 표리부동”이라며 “누구보다도 정의와 공정을 외치고 개혁을 말하지만, 말과 행동이 정반대인 경우가 너무나 많다”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부동산 투기에서 막말과 성추행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인식과 행태는 너무나 이중적이고 특권적이며 도덕적, 윤리적으로 타락한 사회를 향해 가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안 대표는 “불행하게도 문재인 정권 들어서 보통 국가, 보통 사회로서의 보편적 가치가 무너지고 있다고 느끼는 것은 비단 저뿐만이 아닐 것”이라며 “한 사회나 공동체가 지속 가능하려면 그 사회를 지탱하는 건강하고 보편적인 가치와 규범이 있어야 하는데, 지금 우리에게 그것이 존재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 대표는 “이 정권하에서 가진 자, 있는 자, 행세하는 자들의 민낯이 여지없이 드러났다. 그 폐해는 단지 그들에서 끝나지 않고 사회 전체에 전염병처럼 번지고, 정의와 공정 그리고 도덕과 윤리가 속절없이 무너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비서의 변호인이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서울시 직원이었던 박 시장의 전 여비서는 박 시장이 극단적 선택을 하기 하루 전인 지난 8일 박 시장을 성추행 및 성폭력처벌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하고 경찰 조사를 받았지만 박 시장이 숨진 채 발견되면서 해당 고소 사건은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