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언택트 이코노미 혁명과 대응전략
[기획]언택트 이코노미 혁명과 대응전략
  • 석용현 기자
  • 승인 2020.06.22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세계 경제는 코로나 19 환경 위기의 성격이, 단기적으로는 보건 위기지만 향후 경제 위기, 사회 위기, 문화위기, 관광위기, 국제관계 위기로 발전하고 변화하는 현상에 즈음하여 기업 차원에서 이에 대한 단기-중기-장기 계획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언택트 이코노미(untact economy)의 물결은 새로운 기업환경과 지구촌 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기업이 파괴적으로 확대 생산하는 경영전략을 준비시킬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기존의 기업 중에서는 아마존, 줌, 온라인 교육 앱, 음식 배달 앱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제 코로나 팬데믹이 과거의 일상으로 돌아가기보다는 새로운 세상을 열어가고 있음을 빠르게 인지하고, 이에 대한 준비와 변화를 선도적으로 하는 기업만이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게 될 것이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많은 기업이 생사의 기로에 들어서고 있는 와중에 「이동 통제」와 「거리 두기」의 혜택을 입은 언택트(untact) 기업들이 성장기업으로 등장하고 있는 사례에서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 19로 앞으로 전개될 언택트 이코노미는, 사람과 사람의 “격리와 연결의 공존”을 만들어내는 옴니(omni) 문화로서, 옴니는 ‘모든 것, 모든 방식’을 의미하며, 마케팅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를 아우르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미래세상의 옴니는 격리와 연결을 통합하여 상반된 상황에서 섞일 수 없는 것들이 조화돼 새로운 시너지를 만들어내게 되는 협력의 묘법이 경영에서 중요하다.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무실과 재택근무, 집과 학교, 일과 여가의 공존세계가 하나의 통합세계로 이루어지는, 또 다른 세상을 맞이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와 같이 일과 여가는 서로 다른 것이 아닌 하나의 삶으로 결합 될 때 삶의 질이 향상되는 시너지가 생성되는 것이다.

이제 한국을 비롯해 지구촌 셰계의 지도자들에게는 팬데믹 이후 뉴노멀 시대의 사회, 경제, 정치 질서를 바꾸는 기획과 실천이 필요하며, 코로나 19는 이전과 다른 새로운 일상을 만들고 현실경제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코로나 19로 촉발된 위기 상황의 기업들이 처한 현재의 위기관리환경 측면에서, 경영전략으로는 먼저 ‘우리 기업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라는 관점에서 접근하는 새로운 관찰이 요구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음식점 경영을 그 예로서, 「고객 유치」라는 접근법을 바꿔 「고객의 방문을 기다리지 않고 찾아가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해야 하는 역발상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 필요한 세상이 되고 있다.

다음으로는 고객과 함께 만들어가는 마케팅이 위기를 극복하는, 또 하나의 좋은 공유마케팅전략으로서 고객과 함께하는 공동체 경영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즉 고객들과 함께 공유커뮤니티를 구축해 비슷한 목적과 가치, 정체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협력문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커뮤니티협력 문화를 통해 직접 동참한 고객 역시 동질감을 느끼면서 더 높은 충성심으로 함께하는 공유마케팅이 성공의 경쟁력이 될 것이다.

코로나 19 이후, 한국기업이 전략적 협업의 공유경제 경쟁력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최근 주요 국내기업 협력 사례로서 삼성SDI와 현대자동차 간,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기술 관련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 기업 간 협력 공유사례는 글로벌 공급망과 협력망이 악화되고 있는 경영환경에 코로나 19 경제가 가져오는, 또 하나 공존의 상생 경영전략이 되고 있다.

이제 코로나 19위기를 기회로 만들게 하는 경영패러다임이 새로운 한국적 기업경영의 경제문화가 되고 있다.

즉 코로나 19현상을 선도적으로 극복해 내고 있는 한국경제의 가장 큰 원동력은 높은 시민의식의 참여와 새로운 관점의 기업문화 정신을 요구하고 있다.

정리하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기업경영 자세는 코로나 19를 그동안 우리가 해결해 보지 못했던 새로운 위기라는 국민적 인식 아래 그동안 어떤 문제를 인지하고, 파악해서, 해결하기 위해 해왔던 모든 프로세스가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즉 과거에 크게 중요하게 고려하지 않았던 변수들까지 다 포함하는 빅데이터를 토대로 언텍트 경제혁명의 성장동력과 비판적 사고와 자세를 가지고 접근하는 대응방안이 필요하다.

앞으로 다가오는 언텍트 경제의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하는,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하고, 창의적인 상상력의 힘을 공유하는 「공유경제 솔루션」이 미래의 솔루션이 되고 있다는 관점에서 국민 참여 민주주의와 자유경제의 성공 요인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