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농업기술원 “마늘 웃자람과 습해, 병충해 발생우려 높아
충남도 농업기술원 “마늘 웃자람과 습해, 병충해 발생우려 높아
  • 석성진기자
  • 승인 2015.12.21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 많은 겨울 마늘밭 철저한 배수 필요

충남농업기술원은 올겨울 평균기온이 높고 비가 자주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마늘 습해와 병충해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재배농가에 철저한 배수 관리를 당부했다.

21일 도 농기원에 따르면 마늘 주산지인 서산, 태안 지역 11월 강수량이 176㎜로, 전년 44㎜, 평년 56㎜보다 100㎜이상 더 많이 내렸고, 이번 달에도 17일까지 강수량이 59㎜로 평년보다 40㎜ 더 많았다.

이런 기상상황에서는 난지형 마늘은 웃자라게 되고 일찍 심은 한지형 마늘은 싹이 자란 상태로 월동하게 돼 마늘의 생육이 불량하고 뿌리응애와 선충 등 토양전염성 해충 발생률이 높아진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는 물 빠짐이 나쁜 토양은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해 습해 발생을 예방하고, 마늘잎이 누렇게 변하면 뿌리응애, 선충 등 해충 피해인지 생리장해 원인인지 확인을 당부했다.

해충 피해로 판단되면 입제 위주로 약제 살포를 서둘러야 하며, 생리장해로 판단되면 요소를 0.3∼0.5% 용액으로 희석해 엽면살포 해야 한다.

도 농업기술원 양념채소연구소 경기천 농업연구사는 “올해 같은 잦은 강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존 배수로만으로 원활한 물 빠짐이 되지 않을 경우 이랑 중간 지점을 끊어 물길을 만들어주는 것도 필요하다”라며 “또 비닐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흙으로 빈틈을 메워주어 습해를 예방해야 마늘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