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 道, 여름철 풍수해·폭염 총력 대응체제 돌입
[내포] 道, 여름철 풍수해·폭염 총력 대응체제 돌입
  • 이지웅 기자
  • 승인 2019.05.14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시간 상황관리체계 유지…기상특보 시 비상근무체계 전환

 [충남투데이 내포/이지웅 기자] 충남도가 여름철 풍수해와 폭염 등을 대비한 24시간 상황관리 체제에 돌입한다.

 도는 오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도민의 생명 보호와 재산 피해 최소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밝혔다.

 도는 이 기간 24시간 상황관리 체제를 유지하고, 기상특보가 발령되면 13개 협업기능을 활용한 비상근무 체계로 전환한다.

 또 여름철 자연재난에 대비해 인명 피해 우려 지역 등 재난 취약지역 및 취약계층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 인명 피해 우려 지역, 침수 우려 도로, 야영장 등 306곳의 취약지를 지정·관리한다.

 특히 인명 피해 우려 지역에 대해서는 현장 책임관(공무원)과 관리관(이·통장, 자율방재단 등 지역 주민)으로 복수 관리자를 지정해 수시로 예찰을 실시키로 했다.

 신속한 상황 전파를 위해 도내 예·경보 시설 1223곳에 대한 일제 점검을 실시했으며, 미흡사항을 보완해 최적의 가동 상태를 유지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군이 관리하고 있는 배수펌프장 60곳에 대한 작동 상태의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집중 호우로 인한 침수에 대비한다.

 뿐만 아니라 도는 올해에도 폭염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보고, 오는 5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를 ‘폭염대책기간’으로 설정, 대책을 추진한다.

 이 기간 동안 재난 도우미 1만 1726명을 지정해 독거노인 등 폭염 취약 계층 보호에 나선다.

 특히 무더위 쉼터 4427곳을 지정·운영하며, 재해 구호 기금을 활용해 냉방비 등을 지원한다.

 또 무더위 쉼터와 경로당 등에는 ‘폭염 시 행동요령’ 알림판을 비치하고, 폭염주의보·경보 발령 시 지역자율방재단 예찰 활동과 마을방송을 통해 야외활동 자제 등을 유도해 나아갈 계획이다.

 정석완 도 재난안전실장은 “여름철 자연재난으로부터 인명피해를 예방하고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해 재난대응 역량을 총 동원 하겠다”며, “기상특보 시에는 TV와 라디오 등 재난 방송을 청취하고, 국민 행동 요령을 따라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