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지정을 통한 지역인재 채용 확대
혁신도시 지정을 통한 지역인재 채용 확대
  • 충남투데이
  • 승인 2019.03.21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의 숨통을 트이게 한다.

 본보 19일자 ‘기획’면에 보도된 ‘충남도 지역인재 의무채용 인원 ‘꼴찌서 두 번째’’를 통해 충남지역의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실태에 대해 도민의 반응은 차갑게 얼어붙었다.

 보도에서와 같이 광주·전남의 지역인재채용과 비교해 10배의 차이가 난다는 것에 도민들은 헛웃음을 짓고 있다.

 근본적 원인부터 앞으로의 도정 방향에 이르기 까지 전체적인 재정비가 필요하다. 

 우선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공공기관 유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혁신도시는 그동안 지방의 경제 활성화와 지역인재의 고용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했다.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에서는 채용규모의 일정부문을 지역인재 들에게 할애해 왔다.

 지역 대학의 우수한 인력이 수도권으로 집중되는 상황에서 공기업이나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입주는 지역의 커다란 변화를 초래했다.

 우선 지역대학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지역인재를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의 수요에 부합된 교육을 통한 지역인재의 고용확대를 이뤘다.

 이를 통해 지역의 입장에서는 우수한 지역인재의 유출 억제를 통해 인구 감소와 지역민의 소득 수준 향상 등에 기여할 수 있었고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의 입장에서는 지역인재의 고용을 통해 안정적 인력수급과 필요기술을 별도의 교육과정 없이 즉시 기용 가능한 인재를 확보하게 되었다.

 또한 이렇게 고용된 지역 인재들은 이직률이 현저히 적고 주거 안정을 통한 일의 효율성도 높이는 효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강점을 지니고 있음에도 충남도에 혁신도시가 없는 것은 세종시의 조성으로 인한 상대적 박탈의 효과다.

 세종시의 건설은 충청권의 장밋빛 청사진 속에 추진되었지만 행정구역이 별도로 독립 되면서 지역에는 오히려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전과 충남 그리고 충북인구가 세종이라는 블랙홀로 빨려 들어가는 상황에 이르면서 장밋빛 청사진은 무참히 깨어지고 상황수습에 급급한 모양새를 띠고 있다.

 면적이 줄고 인구가 줄고 소득이 감소하면서 지역의 상황극복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지만 효과는 미미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내포신도시의 혁신도시 추진은 충남도 입장에서는 당연한 일이다.

 도청신도시 조성이후 도청 및 교육청과 일부 산하기관이 입주했지만 도시의 발전을 위해서는 턱없는 상황이다.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의 유치를 통한 활성화 이외에는 뾰족한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충남도와 인근지자체에서는 혁신도시 유치를 발 벗고 나선 모양새다.

 혁신도시의 효과는 지역인재의 고용효과로 이어진다.

 혁신도기 입주 공기업이나 공공기관의 지역인재채용 의무화는 지방도시입장에서 매력적인 당근이 된다.

 또한 지역 인재들의 입장에서도 제한적 경쟁상황에서의 고용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게 마련이다.

 현재 양승조 지사를 비롯한 충남도의 공직 사회가 혁신도시 유치를 위한 다각적 검토와 시도를 반복하고 있다.

 다른 시도에 비해 현저히 낮은 지역 인재채용의 물꼬를 틀수 있는 유일한 대안인 혁신도시 지정에 도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역의 국회의원 또한 여야 정당을 가리지 않고 내포 신도시의 혁신도시 지정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혁신도시의 내포 신도시 유치를 통해 지역 인재의 고용확대와 지역 발전의 두 가지 축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