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찾아가는 독거노인 현황조사’ 실시
[태안] ‘찾아가는 독거노인 현황조사’ 실시
  • 장영숙 기자
  • 승인 2019.02.20 2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달 15일까지 독거노인 3,915명 대상

 태안군이 지난 18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4주간 지역 내 65세 이상 독거노인 3,915명을 대상으로 ‘2019년 독거노인 현황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소외, 빈곤, 질병 등 노인 문제를 미리 파악해 종합적인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전국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조사대상은 주민등록상 만 65세 이상 단독가구로 기초연금수급자 중 재가복지서비스를 받지 않는 독거노인이다.

 태안군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수행기관인 태안노인복지관의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30명 등이 독거노인 가정을 직접 방문해 진행하며, 현황조사표에 따라 주거상태, 생활여건, 건강상태, 사회·경제활동, 이웃·가족과의 왕래 또는 연락빈도 등 생활전반을 파악할 예정이다.

 특히 서류상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는 세세한 부분까지 조사해, 독거노인의 경제적 문제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노인 우울감 등 정신 건강까지 챙긴다는 방침이다.

 조사된 내용은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에 따라 비밀이 보장되며, 독거노인보호사업 추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계획이다.

 또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대상자를 선정해 주3회 독거노인 대상 안전확인 서비스와 월 1회 생활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독거노인 돌봄서비스 확대를 위한 조사인 만큼 군민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관내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가 있는 태안‘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