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성환종축장 놓고 지역에서는 각종 발전방안 난무
[천안] 성환종축장 놓고 지역에서는 각종 발전방안 난무
  • 이지웅 기자
  • 승인 2019.02.18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민 혼선 우려

 오는 2028년 최종이전을 앞두고 있는 충남 천안 성환종축장의 소유권이 농업진흥청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에서는 이 곳에 시가 유치를 희망하는 기업의 부지로 제공할 것처럼 인식되거나, 각종 사업대상지로 삼아야 한다는 방안들이 쏟아져 나와 지역민들에게 혼동을 줄 우려를 낳고 있다.

 성환종축장 명칭은 농촌진흥청 산하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를 의미하며, 지난 1906년 성환읍 지역에 여의도 면적의 1.5배인 419만㎡의 부지에 조성됐고, 빠르면 오는 2020년∼2022년부터 이전을 시작해 적어도 2028년 완전 이전이 예상된다.

 현재 농촌진흥청의 재산인 이 곳을 놓고, 천안발전을 위한 기업 유치나 스마트 팩토리 등 4차 산업 혁신제조파크가 들어서는 것이 확정될 것처럼 보도되거나, 각종 사업의 최적지로 대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는 100여년동안 지역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한 성환종축장의 이전문제가 급물살을 타면서 지역민들의 열망과 지역개발이라는 문제를 놓고 기대치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문제는 일부 시민들이 성환종축장이 천안지역에 위치해 시유지로 인식하고 있고, 시가 향후 발전방안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위기다.

 시는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클러스터를 이곳에 유치하는 것이 최적지로 밝히며 부지를 제공할 것처럼 뉘앙스를 풍기고 있고, 시 산하 공무원들로 구성된 혁신리더 미래비전단의 경우 전국 최초로 플리마켓(벼룩시장) 센터 설립안이나 농촌테마파크조성안을 내놔 성환종축장부지가 천안발전과 관련해 각종 대안을 소화할 최적장소로 인식돼 가고 있는 실정이다.

 성환종축장 이전 논의가 이루어지면서 시는 지난해 부지활용방안으로 4차 산업혁명 첨단산업 핵심거점 육성이나 지역과 연계한 전통 국가정원조성, 4차산업혁명 기술기반 미래농업연구개발 특구조성안을 마련해 중앙정부에 건의해 최종 용역결과에 반영해 달라고 요구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충남도도 지난 1월 성환종축장을 미국의 실리콘밸리나 중국의 선전특구처럼 국내 제조업의 혁신 거점지구로 만든다는 계획을 세우고 국책연구기관인 국토연구원과 경동엔지니어링에 10개월에 걸쳐 연구용역을 의뢰한다고 밝혔다.

 충남도와 천안시의 구상과 건의사항은 부지 소유기관이 현재는 농촌진흥청 산하이고, 이전 후에는 기재부 자산으로 이관되는 상황에서 이전부지 활용을 놓고 희망사항이 제각각 달라 지역민들에게 혼선을 줄 우려가 다분하다.

 시 관계자는 “다음주 용역을 의뢰한 충남도와 상의를 할 예정이며, 내년 정도에는 개발과 관련해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오지 않겠냐”며 “개발주체는 정부이고, 천안시의 의견이 많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