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3년 6월 법정구속…정치 재개 어려울 듯
안희정, 3년 6월 법정구속…정치 재개 어려울 듯
  • 이지웅 기자
  • 승인 2019.02.06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내 분위기 싸∼늘…김경수 지사와 사뭇 달라
김 지사 구속에 ‘사법부 비판’…안 전지사 ‘무관심’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실형 3년 6월을 선고받고 검찰에 구속돼 설날을 구치소에서 보내게 됐다.

서울남부구치소 1.4평에서 독방에 수감된 안 전 지사는 자신의 여비서 성폭행 혐의로 지난 1일 법정 구속됐다.

안 전 지사는 구치소 생활이 이번만은 아니다.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2번 구속된 후 노 전 대통령 집권 시기, 안희정 전 지사는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실형을 치르는 등 이번까지 포함하면 총 4번이다.

한때 안 전 지사는 '대통령 노무현'을 만드는데 큰역할을 한 사람으로 ‘우 광재 좌 희정’이라는 유행어까지 만들어 낸 사람이기도 했다.

1993년 노 전 대통령과 인연을 맺은 안 전 지사는 노 전 대통령이 만든 '지방자치실무연구소'에 합류, 사무국장을 맡는 등 노 전 대통령의 선거 때마다 캠프 살림살이를 도맡았다.

하지만 안 전 지사는 문 대통령과 함께 일을 한 적은 없다.

노 전 대통령 집권 시기, 안희정 전 지사는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실형을 치르고 나왔고, 이 때문에 참여정부에서 일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반면 문 대통령은 청와대 민정수석과 비서실장 등을 역임하며 참여정부의 한 축으로 활동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엔 직접 변호인단을 꾸려 대통령 변호에 나섰다. 참여정부 마지막 비서실장으로 노 전 대통령의 곁을 지켰다.

노 전 대통령 사후(死後) 두 사람은 정치적 경쟁 관계였다. 안 전 지사는 2010년 충남지사로 당선돼 재선까지 성공하며 대권 주자 반열에 오르는 등 지난 대선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두 사람은 치열한 신경전을 벌였다.

문 대통령은 '대연정', '선의' 등의 발언을 한 안 전 지사를 비판했고, 이에 안 전 지사는 '질겁하게 만든다'는 강도 높은 표현을 사용하며 비판했다.

안 전 지사는 "국가대개혁과제에 동의한다면 그 누구라도 나는 연합정부를 구성할 것이다"라고 했고, 이에 문 대통령은 "적폐세력과 손을 잡아서야 되겠느냐. 협치 강조는 몰라도 적폐세력과의 연정 제안은 너무 나간 것"이라고 했다.

이런 상황을 두고 안 전 지사는 "문재인 후보는 끊임없이 나의 발언을 왜곡하거나 왜곡된 비난에 편승해서 결국 교묘히 공격했다. 심지어 나의 침묵까지 공격했다"며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미워하면서 결국 그 미움 속에서 자신들도 닮아버린 것 아닐까"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이러한 이유로 안 전 지사는 민주당 내 경선에서 문 대통령에게 패한 후 차기 대통령이라는 유행어를 남기게 된다.

하지만 이 말도 오래가지 못했다. 안 전 지사는 지난해 3월 피해자가 TV 뉴스를 통해 성폭력을 폭로한 지 333일 만 법정 구속된 것이다.

이런 것을 두고 민주당 내에서도 싸늘한 분위기이다.

김경수 경남지사의 경우 당 차원에서 살리기에 나서고 있는 반면 안 전 지사의 경우 논평조차 없는 실정이다.

김 지사의 경우 더불어 민주당은 6일 ‘설 민심’을 전달하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1심에서 법정구속된 김경수 경남지사 판결과 관련해 "재판에 비판 여론이 아주 높았다. 과연 ‘제대로 된 재판인가’ 하는 의문이 있었다"면서 사법부를 비판했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설 명절에 접한 민심을 전달하는 자리에서 이 같이 밝힌 뒤, "사법개혁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사법 농단에 관여됐던 판사들이 아직도 법대에 앉아 있는 것이 아니냐, 사법개혁을 제대로 해달라는 주문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법부가 사법개혁을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국민들이 사법부를 압박해야겠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 판결 이후 야당에서 ‘문재인 정권은 부정선거로 탄생했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에 대해 윤 사무총장은 "견강부회(牽强附會)식으로 대선 불복을 들고 나오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일부 정치인들에 대한 분노도 있었다"고 밝혔다.

당에서는 김 지사 판결에 대한 대응책으로 이른바 ‘적폐 판사’를 탄핵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는 것에 대해 "‘사법농단세력 및 적폐청산 대책위원회’에서 논의해나갈 예정"이라며 "법관 탄핵 방안을 배제한 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김 지사는 살리기에 나선 반면 안 전지사에 대해서는 말 한마디 없었다.

안 전 지사는 여비서 성폭행 사건이 바로 터진 후 2시간만에 제명돼 현재 민주당원이 아니라는 이유를 들어 아무런 반응이 없는 것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민주당에서도 정치적 입장을 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의 경우 여성 정치인 대부분들이 여성 인권에 대해 일을 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논평을 내지 않는 건 직무위기라는 말도 있다.

이처럼 김경수 지사는 구하기에 나선 반면 안 전지사의 재판에는 침묵하는 등 정파 정권이라는 말도 나오는 실정이다.

이를 두고 민주당의 한 의원은 “2010년 충남지사로 당선돼 재선까지 성공하며 대권주자 반열에 오른 안 전지사는 이번을 계기로 정치 생명이 끝났다”며 “앞으로 제개는 어려울 것 같다”고 짤막하게 대답했다.

한편 친노 측근들이 정치적 불명예로 잇따라 추락하자 민주당 대권 잠룡들의 성을 딴 ‘안이박(안희정 전 지사, 이재명 경기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괴담’도 다시 나오고 있는 등 당 내에서도 조심하는 분위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