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미세먼지
발전소 미세먼지
  • 충남투데이
  • 승인 2018.11.27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로 인한 사회 문제가 심각한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내몽고지방에서 발생한 모래바람과 중국 산업화의 영향에 따른 공단의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향해 온다는 기사가 연일 모든 언론사의 주요 주제다.

 그러나 우리 주위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에 대한 문제를 먼저 인식할 필요가 있다. 충남은 전국의 석탄 화력발전의 50%에 육박하는 대단위 발전소가 위치해 있다.

 보령과 당진 그리고 태안과 서천에 이르기 까지 엄청난 규모의 석탄화력 발전소가 위치함으로 인해 발전소 인근 주민들의 삶은 고통의 연속이다. 흰 빨래를 널지 못한다는 사실은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그러나 인근 지역 주민들의 삶 못지않게 30-40km떨어진 홍성과 예산 그리고 서산지역의 주민들의 삶 또한 힘들기는 마찬가지다. 바다를 낀 서쪽을 향한 바람보다 동쪽을 바탕으로 동 남이나 동북향으로 바람이 불다보니 발전소에서 솟아 오른 미세먼지들의 착지점은 홍성과 예산 서간과 아산 등 인근의 시군인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나 발전소로 인한 피해를 입증한다는 것 자체에 대한 문제로 인해 피해에 대한 아무런 보상 등의 조치를 받을 수도 없는 현실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주민들의 불만은 높아져가고 있다.

 중국에서 밀려오는 황사와 미세먼지 문제는 시기를 국한한다. 겨울의 건기 시작과 함께 발생해 봄이 무르익을 즈음이면 사라지는 제한적 문제이다.

 그러나 발전소 미세먼지로 인한 문제는 365일 지속되는 문제다. 충남도 차원을 넘어 국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피해지역이 광범위하고 짧은 시간에 피해의 모양새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입증에 문제가 있다는 것도 피해를 키우는 원인중 하나다. 오랜 시간 보이지 않는 작은 변화로 인한 피해는 갑작스런 피해처럼 회복이 가능한 것이 아니다.

 아무도 모르게 피해의 범위가 확대되고 피해로 인한 유형도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어 더욱 예측이 불가능한 상태다. 그렇다 보니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 또한 전무하고 위험을 느끼는 정도 또한 대수롭게 여기지 않고 있다.

 충남에 집중된 발전소로 인한 피해를 충남도민의 것으로만 치부해서는 안 된다. 발전으로 인한 수혜는 수도권에 집중되게 되어있는 사회 구조로 인해 피해지역과 수혜지역의 상호 보완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충남도민이 입게 되는 피해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다 대책을 수혜지역에서 일부 감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에서 밀려온 미세먼지나 황사에 대해 수도권의 반응과 충남의 반응이 다르다.

 모처럼의 환경문제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수도권국민들의 모습이 충남 도민들의 눈에는 그리 곱지만은 않은 상황인 것이다. 도민들은 거의 모든 시간 그런 상태를 경험함으로 인해 그저 일반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환경영향 쯤으로 넘어가고 있는 게 현실이다.

 마스크 등을 이용한 호들갑이 곱게 보일 수만은 없는 게 어쩌면 당연할 수 있다. 충남도 차원의 국가에 대한 의사표현이 필요하다. 도민의 피해에 더 이상 침묵으로 일관해서는 안 된다.

 발전소 인근의 시군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른다. 이들이 감당한 피해로 인해 2600만 수도권의 국민들이 수혜를 입고 있다. 이제 이러한 문제에 대한 도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도민들의 목소리와 아픔에 더욱 귀를 기울이는 도정이 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