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보건국] “공평하고 행복한 충남도를 추구합니다”
[복지보건국] “공평하고 행복한 충남도를 추구합니다”
  • 이지웅 기자
  • 승인 2018.11.15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 펼쳐
도 예산의 30% 이상 투자
더 행복한 충남 앞당기고 있다.
충남도청 항공사진  (사진제공 = 충남도청)

삶의 질에 대한 기준을 높이고 국민 전체가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 노력하는 정책을 복지라고 한다.

충남도민의 복지에 관련된 모든 정책을 만들고 추진하며 모든 도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준비하는 곳이 충남복지보건국이다.

충남도 전체예산의 30% 이상을 투자하는 예산 규모로 그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는 복지 보건국의 중요한 정책 및 추진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 충남복지의 현 주소를 살펴본다.

충남 복지의 주요 모토는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강화를 통한 복지체감도 향상과 예방부터 치료까지 수요자 중심의 보건의료서비스제공이다.

▶수요자 맞춤형 복지서비스 강화 및 복지체감도 향상 부문에서는 개인별 특성에 맞는 생계·의료·긴급 등 맞춤서비스지원과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복지반장제(16,409명) 운영 등 촘촘한 복지 생태계 기반을 구축하고 보호필요아동 건전 양육을 위한 복지시설 지원과 육성 프로그램 지원 및 아동학대 예방사업 추진 등 건전한 아동 양육을 위한 기반 구축 및 인권보호를 추진했다.

또한 근거 중심의 체계적인 계획 수립을 통한 충남형 복지 미래상을 제시하고 보훈고원조성과 보훈단체 운영 활성화 및 보훈단체지원과 국가 유공자 위문 및 독립유공자 의료비 지원 등 국가 유공자에 대한 예우 및 지원을 하고 있다.

▶출산 보육 친화적인 환경조성 및 행복한 노후보장 부문에서는 건강한 산후관리를 위한 산후도우미 지원과 취약계층 이만부 및 영유아 의료비지원 등 임신·출산 사회책임 강화 및 저출산 대응 인식 개선과 공교육 어린이집 확대 영유아 보육료 지원 및 보육교사 인건비 및 근무환경개선 사업 등 믿고 맡기는 안심 보육환경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노인빈곤 완화를 위한 기초연금지원 및 노인 일자리지원 등 초고령사회 대비 건강하고 품위 있는 노후생활 보장 정책을 추진하고 치매전담형 장기요양시설 확충과 경로당 지원사업 등을 통홰 치매 국가책임 강화 및 노인 여가시설 운영 내실화에 대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장애인 권익신장 및 사회 통합환경조성 부문에서는 거주시설 운영지원과 기능보강사업 및 도립 복지관 운영, 시·군 복지관 활성화 등 장애인 복지시설 이용편의를 증진하고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와 장애아가족 양육지원 및 재활작업시설 운영 등을 통한 장애인 자립지원 및 작업 활동 증진사업을 펼친다. 또 생활안정 및 의료비를 지원하고 공무원 장애인식개선 교육과 장애인 권익 옹호기관 내실운영을 위한 지원등을 펼치고 있다.

▶수요자 중심의 보건의료 서비스 기반조성 부문에서는 감염병 관리지원단 운영과 음압 격리병상확보 및 면역력 강화를 위한 예방접종 등을 실시하는 등 빈틈 없는 감염병 대응관리를 강화하고 닥터헬기 운영과 응급 의료기관 지원 및 응급처치능력 향상 교육 등을 통해 도민의 생명을 지키는 의료지원체계를 확립해 나가고 있다.

이와함께 보건소의 노후시설 개선 사업과 도서주민 건강관리를 위한 병원선 운영 및 외국인근로자 등 소외계층 의료지원 등 도민 건강권 보장지원 보건의료체계를 구축하고 홍성의료원을 비롯한 충남도 의료원의 시설 개선 및 현대화 등을 통해 의료원의 공익적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도민건강 환경조성 및 식품안전 관리체계 구축 부문에서는 전국 상위권의 자살률을 낮추기 위한 생명존중 문화 조성 등 자살 예방 사업을 추진하고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운영과 국가 5대 암 건강검진 확대 및 사후관리강화 등 예방적 건강증진 강화로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식중독 발생차단을 위한 예방활동 강화 및 홍보강화와 식품관련업체 지도·점검 확대 등을 통한 먹을거리 예방 관리로 식중독 제로화를 추진하며 나트륨 줄이기 실천 음식점을 지정하고 음식문화개선 음식점 인센티브 지원 등 시설 및 서비스 개선을 통한 안전하고 수준 높은 음식문화 향상을 위한 정책도 추진 중에 있다.

이와 더불어 시·군별 치매 안심센터를 추진해 개소하고 있으며 저출산 극복을 위한 대응체계구축 및 어르신 돌봄 기능을 확대하고 있다. 노인, 아동, 장애인 등 자기보호 취약계층 인권보호 강화 부문과 예방에서 치료까지 공공의료 강화 및 건강생활환경 조성 등 수요자 중심 더 행복한 복지수도 충남 구현을 위한 구축 마련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고일환 국장을 비롯한 100여 명의 복지 보건국 직원들은 복지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더 많은 복지 수혜자를 발굴해 더 많은 복지정책의 수혜가 이루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모든 도민의 의료 혜택 및 의료서비스를 통한 삶의 질 향상과 건강한 식문화 보급을 위한 다양한 정책 개발과 추진에 힘쓰고 있다. 행복 충남의 선두주자 복지 보건국 직원들의 투철한 사명감으로 인해 행복 충남의 미래가 앞당겨지고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