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최악의 가뭄, “필요한 일은 생활 속 물 절약”
충남도, 최악의 가뭄, “필요한 일은 생활 속 물 절약”
  • 석성진기자
  • 승인 2015.09.24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서산·당진시. 서천·청양·홍성·예산·태안군 등 8개 시·군 제한급수 불가피!


유례없는 가뭄이 지속되면서 충남 서북부지역에 대한 제한급수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24일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했다.

안 지사는 이날 “봄부터 계속된 유례없는 가뭄으로 충남 서부 8개 시·군의 생명수가 담긴 보령댐이 말라가고 있다”며 “속살을 드러낸 채 쩍쩍 갈라진 보령댐을 바라보며 하늘에 기도를 올려보지만, 말 없는 자연의 조화 앞에 가슴만 타들어 갈 뿐”이라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어 “더욱 우려되는 점은 당분간의 강수량이 예년에 비해 턱없이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비가 오지 않거나 특단의 대책 없이는 보령댐 고갈이라는 초유의 사태까지 맞을 수 있다”며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그러면서 안지사는 “도는 그동안 8개 시·군 및 유관기관과 수차례에 걸쳐 합동 대책회의를 개최하며 대책을 마련해 추진 중이나, 현재 상황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일은 도민 여러분들의 생활 속 물 절약운동 실천에 있다”고 강조했다.

또 “목욕이나 설거지 세탁 등 물 소비패턴 개선만으로도 1인당 최대 47%의 물 절약이 가능하다고 한다”며 “불가피하게 실시하게 될 제한급수 조치를 이해해 주시기 바라며, 물 절약 운동에도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재차 당부했다.

한편 22일 현재 보령댐 저수율은 23.9%를 기록, 다음 달 5일 경보 수준이 ‘심각 Ⅱ단계’로 확대되며 생활·공업용수 공급량이 20% 감축된다.

도내에서의 제한급수는 사상 처음으로, 도는 같은 달 1일부터 나흘 동안 제한급수 적응훈련을 진행할 계획이다.

보령댐은 보령·서산·당진시와 서천·청양·홍성·예산·태안군 등 8개 시·군에 하루 20만 톤의 생활·공업용수를 공급 중이다.

현재 생활 및 공업용수는 정상공급 중이며, 농업용수는 벼농사에 필요한 양만 공급하고, 하천유지용수는 87%를 감축했다.

앞으로는 서천군은 용담댐에서, 당진시는 대청댐에서 공급받는 용수량을 확대하고, 금강 용수 보령댐 연계사업 추진, 8개 시·군 비상 관정 개발, 제한급수 시 병물 공급 등 비상급수체계 가동, 물 절약 운동 전개 등을 단기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생활용수 및 공업용수 추가 확보, 댐별 광역급수관 연계, 지하수자원 효율적 이용체계 구축, 저수지 지방상수도 활용 검토 등을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