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장 안전관리 문제 많다.
공사장 안전관리 문제 많다.
  • 충남투데이
  • 승인 2018.09.11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의 공사장이 몸살을 앓고 있다.

정확한 표현은 공사장 주변이 몸살을 앓고 있는 것이다.

최근 서울의 아파트 공사현장 인근의 아파트 주차장 및 도로 일부가 유실 되면서 큰 혼란을 겪었다.

얼마 안 돼 이번에는 공사현장 옆의 유치원이 붕괴되는 등 연일 현광 관리의 심각한 문제점이 노출되면서 전국적으로 위험에 대한 공포를 호소하는 지역들도 늘고 있다.

비단 건축현장 뿐 아니라 도로의 개설이나 하전정비 등 크고 작은 공사현장의 안전 문제는 어제오늘일이 아니다.

도로의 확장이나 선형개량사업구간에서는 수시로 바뀌는 도로 형태에 많은 운전자들이 아찔함을 호소하고 안전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공사현장의 대형 중장비의 공사 모습에 많은 국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충남의 공사현장도 예외는 아니다.

토사 반출입이 빈번한 상황인 현장에서 세륜 시설 등의 미비로 인해 비산먼지가 하늘을 뒤덮는가 하면, 절개한 산자락의 부실관리로 인해 토사유출로 인근의 하천을 붉게 물들이는 경우도 허다하다.

도시지역의 공사현장은 그 정도가 더욱 심하다.

건축을 위한 대형 중장비(크레인)로 인해 도로의 전부를 통행할 수 없는 상태로 만들어 우회를 종용하고 건축자재를 도로의 중앙선 가까이 까지 쌓아두는 파렴치한 현장도 부지기수다.

공사현장의 안전불감증 문제의 대부분은 공사기간이 원인이라고 한다.

기간 내 공사를 마무리해야 하는 계약조항 등으로 인해 여건과 상황을 불문하고 공사를 진행하기 위해 나머지 것에 소홀 하다는 분석이다.

또한 인건비의 상승도 부실공사를 부추기는 원인이 된다.

공사비 중 인건비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근로시간이 단축 되면서 공사기간 단축을 강행해야 하는 건설회사의 생존을 위한 이유도 분명히 존재한다.

그러나 어떤 경우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 안전이란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제도적 개선 등을 통해 안전에 대한 확실한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공사현장 인근의 주민들과의 공감대 형성이나 공사로 인한 피해 부분에 대한 명확한 약속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공사 현장의 안전에 대한 사전조치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인근 건물이나 시설의 안전에 위해가 되지 않도록 사전 정보의 확인이 필요하고 지역의 특성 및 지반의 안정성 등에 대한 확인 작업도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것 보다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훨씬 저비용 고효율의 정책이란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전국적으로 일고 있는 안전 불감증에 대한 자정적 노력에 충남도 및 관련 기관과 건설회사는 물론 모든 도민에 이르기 까지 한마음으로 함께해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