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지역 경관자원조사 돌입
당진시, 지역 경관자원조사 돌입
  • 김남수 기자
  • 승인 2018.08.17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말까지 경관구조 및 경관자원 조사‧분석

 

당진시는 17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김홍장 시장과 관련 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착수보고회를 갖고 지역 경관자원조사에 본격 돌입했다.

 경관자원조사는 시의 각종 계획과 사업에 기초가 될 수 있는 경관계획을 재정비하고 각 부서에서 추진하는 사업을 반영해 인문‧사회적 여건 및 자연‧환경적 여건을 파악함으로써 경관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한 사업이다.

 조사는 시가 관할하는 전 지역을 대상으로 2019년 말까지 진행하며 지역 경관자원의 유형을 재설정하고 경관자원 조사체계 구축과 경관구조 및 경관자원, 경관의식에 대한 조사‧분석을 실시한다.

 또한 지역의 경관구조와 국내외 경관자원 사례 분석을 통해 지속가능한 자원관리와 활용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경관자원의 유형 재설정의 경우 ▲산림경관 ▲해안 및 도서 경관 ▲농촌경관 ▲시가지 경관 등 10가지로 구분한 시의 2012년 기본경관계획의 경관자원 유형을 특성과 유형별로 일목요연하게 통합‧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뿐마 아니라 경관자원조사 분석 기법으로 능선부 흐름 기준으로 경관구조 단위를 파악하고 산세의 흐름과 해안경관 특성 파악에 유용한 지형분석과 도시지역 내부 경관파악과 경관축, 개방 공간, 스카이라인 등의 파악에 유용한 도시 패턴분석 외에도 경관적 중요성과 경관 민감 지역 파악이 가능한 조망점과 가시권 분석도 활용 된다.

 특히 시는 이번 조사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더하기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운영단를 구성하고, (사)한국경관학회 주신하 부회장을 PM(Poject Manager)으로 지정해 용역 전반에 내실을 기하며 지역주민이 경관자원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경관자원 시민발굴단 시범운영을 통해 시민과 함께 하는 자원발굴에도 나설 방침이다.

 시는 이번 조사 결과를 5년 단위로 재정비 되는 도시기본계획과 경관계획 등 관련 계획에 활용하고 우수경관자원 활용사업과 경관관련지구 지정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당진이 가진 경관자원의 체계적인 관리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지역경관의 보존과 개발이 목적”이라며 “다양한 후속사업을 통해 경관관리 중요성을 확산시켜 나가는 데에도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