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의회-교육청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만들기’ 업무협약
道-의회-교육청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만들기’ 업무협약
  • 고영호 기자
  • 승인 2018.07.19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교육감, 양 지사 공통 공약…저출산 인구절벽 공동 모색위해 마련
전국 처음 도-의회-교육청 3자 공동…내년부터 무상교육 준비작업

충남도교육청과 충남도청 도의회는 덕산고등학교 학생회의실에서 학생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지난 19일 무상교육, 마을교육공동체 조성 등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고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만들기’ 활동에 본격 돌입했다.

이날 업무협약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김지철 충남교육감과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공통으로 공약한 부분 중에서 저 출산 위기와 인구 절벽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공동으로 모색하고자 마련되었으며, 유병국 충남도의회 의장이 참여해 완벽한 3자 협력 체제를 구축했다.

이날 체결된 업무협약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의회-교육청간 3자간 공동으로 무상교육 실시, 마을교육공동체의 활성화, 교육협력사업 등을 통해 아이 키우기 좋은 교육환경을 조성하자는 데 합의했다.

업무 협약에 따른 주요 협력 분야는 ▲3대 무상교육(고교 무상교육, 고교 무상급식, 무상교복) ▲마을교육지원센터 설치 ▲행복교육지구 및 농촌체험 현장학습 확대를 통한 충남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사립유치원 교육비 지원 ▲ 유치원 및 초·중·고교의 공기청정기 설치 확대 ▲지방교육재정 확충 등이며 향후 교육 협력 사업 공동 추진과 행․재정적 지원을 약속했다.

또한, 충청남도교육청·충청남도·충청남도의회는 이 협약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며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실무추진단을 구성하여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협약식에서 김지철 교육감은 “교육을 통한 지역사회의 상생을 선언하는 협약식이 되어서 기쁘게 생각한다. 도와 시․군, 교육청의 재정상황과 도민의 요구를 읽어가며 출발선이 평등한 충남교육,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교육을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들은 “인구절벽, 지방소멸 시대를 극복하는 데는 지방정부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말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교육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중앙정부의 교육재정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3자간 공동 협력하여 충남도에 거주하는 학생 및 학부모의 교육비부담을 완화하고, 도민과 함께하는『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 만들기』를 위해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