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계룡교육, 글로벌 현장학습 파견 매너 직무교육
논산계룡교육, 글로벌 현장학습 파견 매너 직무교육
  • 석지후 기자
  • 승인 2018.06.26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산여자상업고등학교(교장 이국형)는 지난23일 2018 충남 글로벌현장학습 서비스, 요리·제과·식품분야 선발학생 27명을 대상으로 파견 전 서비스 매너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충청남도교육청 미래인재과가 주관하고 논산여상고가 위탁교육을 실시한 이번 서비스 매너 직무교육은 세계적인 글로벌 서비스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이미지메이킹, 테이블세팅, 와인서비스, 서양요리 등 4개 부문으로 직무교육이 실시됐다.

작년에 이어 2회째 실시된 서비스 매너 직무교육은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1:1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글로벌 현장 학습의 직종과 직무숙달에 필요한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미지메이킹은 서비스 용모 및 복장, 호감 가는 표정 연출, 상황에 따른 인사법, 세련되고 정중한 자세에 대한 실무교육이 실시되었으며, 테이블세팅은 레스토랑 서비스, 서양 식기 종류 및 용도, 서양 식사 테이블 매너의 기초 이론과 함께 테이블세팅 실무교육이 진행됐다.

또한, 와인 서비스는 와인의 종류, 분류법, 다양한 포도품종 등의 기초 이론 교육과 함께 와인 오픈, 와인 라벨 해석, 와인 서비스 방법, 와인 시음 등의 다양한 실무교육이 진행됐다.

서양요리 서비스는 위생 관리, 서양요리(호주·뉴질랜드)의 특징, 서양 메뉴의 구성과 분류, 서양식 상차림 등의 이론 교육과 함께 기초 썰기 및 카빙 실무교육이 실시되었다.

천안, 당진, 태안, 금산 등 원거리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매너 직무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다양한 상황의 대처 능력과 직무능력이 함양되어 글로벌 현장학습 파견의 걱정과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해준 매우 유익한 프로그램이었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논산여자상업고등학교의 관광비즈니스과는 미래 관광, Hospitality 산업을 선도하는 서비스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실무중심의 다양한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관광분야의 식음료 및 서비스 실무 교육을 실시하여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관광서비스 직종의 직업 탐색 및 현장 실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관광교육 주간은 인문소양교육, 직업교육, 진로교육이 어우러진 융합형 교육활동으로 전교생 1인 1종목 참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관광 골든벨, 호텔식음료서비스실무(테이블세팅), 바리스타 커피 아트 디자인, 관광상품 프레젠테이션, 창작 칵테일 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관광 전공 동아리 활동을 통해 이미지 메이킹 교육,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커피 세미나, 식음료 산업체 방문, 중학생 대상 학과 진로체험, 반짝 마켓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실무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조주기능사, 바리스타, 국내여행안내사, 서비스경영능력(SMAT) 등 1인 3기 전공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지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관광외국어대회, 관광외국어동아리, 호텔리어 양성과정반, 글로벌 현장 학습반을 운영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충남상업경진대회에서 호텔식음료서비스 실무 금1, 은1, 동2을 수상하여 전국상업경진대회에 4명이 진출했고, 글로벌 현장학습 서비스 직종에 2명(뉴질랜드)이 최종 합격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우수한 입상 실적과 서비스 교육의 노하우를 인정받아 매년 글로벌 현장학습에 최종 선발된 충남 학생들을 대상으로 파견 전 서비스 매너 직무교육을 실시하며, 충남 유일의 서비스 교육 명문학교로 명성을 자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