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웅의 세상돋보기] 지방선거에 중앙당 차원의 무분별한 약속
[이지웅의 세상돋보기] 지방선거에 중앙당 차원의 무분별한 약속
  • 이지웅 기자
  • 승인 2018.06.07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당후보가 떨어지면 무효?
공갈인가! 협박인가!

 풀뿌리 민주주의의 꽃인 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각 후보들은 유권자의 표를 의식해 수많은 공약을 내걸었다.

 몇 년 전 모 인사의 말처럼 “선거공약을 다 이룰 비용이면 미국을 사겠다”는 말이 결코 허툰 소리가 아니다.

 최근 들어 지방선거의 중앙차원의 개입이 도를 넘고 있다 게 지역의 목소리다. 물론 광역자치단체장의 경우 중앙과의 소통 및 역할 때문에 중앙정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제2국무회의 등 광역 자치단체장들의 위상이 높아진 것도 현실이다. 지방분권을 통해 권력의 많은 부문이 지방으로 이양 될 것이란 기대도 있었다.

 지방선거를 일주일 앞둔 현충일인 지난6일 홍성의 지역 정가에서는 하루 종일 많은 사람들이 의아해 하는 분위기가 이어졌다.

 중앙정치인들이 봇물처럼 홍성을 찾은 것이다. 이들은 중앙당 차원의 많은 청사진 들을 이야기 하며 지역 유권자의 표심을 잡으려 했다. 홍성이나 충남과는 거리가 먼 경기도 지역구의 국회의원들이 홍성을 위해 혁신도시를 추진 한다거나 축산에 관련된 발언 등을 통해 자당 후보에게 표를 달라고 호소했다. 

 혁신도시 추가지정을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하는가 하면 역사와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뒷받침 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역으로 생각하면 중앙정부는 다른 당 후보 당선 시 지원하지 않겠다는 것인가? 이런 어이없는 행태에 대한 지역의 시선은 싸늘하기만 하다.

 유권자들은 “지역을 잘 아는 사람이 지역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지역 발전의 방향을 정확히 아는 사람이 당선되는 것이 아니라 중앙의 말을 잘 듣는 사람이 당선되어야 한다는 것인지 저의가 의심스럽다”는 게 지역의 중론이다.

 중앙정치인들은 중앙정치를 잘 해야 한다. 기초자치단에 그것도 나라인구의 1/500밖에 안되는 기초단체의 단체장 선거를 위해 많은 국회의원들의 응원 메시지 와 지지유세를 자랑처럼 늘어놓는 지방선거에 유권자의 마음을 사는 것은 어렵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SNS상의 많은 응원 내용들이 타 지역 후보들에게도 똑같은 내용으로 전달되고 있다는 것은 나라를 위한 일을 하라고 뽑아준 국회의원들이 지방선거의 선거운동원 노릇을 하고 있다 는 것이다. 국민의 마음을 바로 알아야 한다. 오만의 정치는 절대 민심을 살 수 없다.

 중앙정치인의 청사진은 어떤 후보가 당선 되도 유효해야 한다. 아니면 공갈 또는 협박이라는 오명을 쓸 수밖에 없다. 이제 6일 남은 선거운동기간을 통해 중앙정치의 축소판이 아닌 진정한 지방자치의 모습을 유권자들은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