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황새와 함께 자연학습 즐겨요
예산군, 황새와 함께 자연학습 즐겨요
  • 석지후 기자
  • 승인 2018.05.1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군 광시면 황새공원(황새마을)에서 지난16일 진행된 ‘황새와 함께 사는 논생물 조사 체험 프로그램’이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에 따르면 논 생물 조사 프로그램은 미래세대인 초등학생들에게 논에 사는 곤충과 식물들의 이름과 특징을 알려주고, 논의 공익적 기능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하는 체험학습이다.

체험기간은 지난 14일부터 3일간 웅산초등학교 학생 6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논 생물 조사 체험은 1일 4시간 논 생물 수업, 논 식물 수업, 황새공원 관람 순으로 마련됐다.

각 수업에서는 ▲곤충 채집 ▲관찰활동 ▲논 생물 현황판 만들기 ▲논둑길 걷기 ▲논 식물 현황판 만들기 ▲황새공원 숲 체험 등 직접 곤충을 채집하고 관찰하는 등 체험 활동으로 흥미를 끌었다.

군은 이번 프로그램으로 교육적 측면과 재미·놀이 기능 강화, 체계적인 기틀을 마련함으로써 예산황새공원 및 황새마을을 체험 학습장의 핵심거점으로 만들고 기존 농촌체험과 차별화, 초등교과내용과 연계를 통해 지속가능한 생태교육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프로그램의 규모 확대 및 활성화를 위해 촬영된 프로그램 사진 및 영상을 학교에 제공하고 홍보영상을 제작해 관내뿐만 아니라 도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홍보에 나설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이번 웅산초, 17일 대흥초를 비롯해 앞으로도 2개 초등학교(금오초, 예산초) 200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도 진행될 예정이다. 논 생물 조사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문화관광과 천연기념물팀(041-339-7337)로 문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황새가 살 수 없는 땅은 인간도 살 수 없습니다’라는 인식에서 출발한 천연기념물 황새 복원을 위한 노력이 생태계를 복원시켰다”며 “학생들에게 생태계에 대한 이해, 자연보호 중요성의 의미를 알리고 복원된 생태계가 귀중한 체험 교육의 장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