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민원서식 외국어 해석본 제작
예산군, 민원서식 외국어 해석본 제작
  • 석지후 기자
  • 승인 2018.05.11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군은 한글에 익숙하지 않은 관내 거주 외국인의 민원편의를 위한 ‘민원서식 외국어 해석본’을 제작해 민원실, 읍면행정복지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비치했다.

현재 예산군에 등록된 외국인 등록 인구는 지난 4월 말 현재 2151명으로 이는 예산군 총인구 8만 2566명의 2.61%이며, 이중 525명은 결혼이주여성이다.

이에 군은 결혼이주여성 및 외국인 근로자 증가에 따른 생활 민원 신청이 증가하고 있어 기존의 민원서류 해석본을 보완, 소외될 수 있는 외국인의 민원서식 작성 및 민원처리 이해도와 접근성을 높이고자 해석본 제작을 추진했다.

책자는 중국어, 베트남어, 영어 3개 언어로 제작, 외국인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가족관계등록관련 20종, 주민등록관련 6종, 체류지변경 및 거소이전관련 5종, 인감관련 5종, (이륜)자동차관련 5종 등 총 41종의 민원서식 작성 요령과 유의사항 등이 수록됐다.

특히 사용빈도가 높은 가족관계등록부 증명서 교부 신청서, 출생신고서, 혼인신고서 및 이혼신고서의 경우 필리핀어, 캄보디아어, 태국어, 우즈베크어, 러시아어, 몽골어 등 6개 국어 해석본을 모아 별책으로 제작했다.

민원서류 외국어 해석본은 군청 민원실, 읍면행정복지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외국인이 이용하는 시설에 비치되며, 홈페이지에도 게재돼 어디서나 편리하게 참고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민원서식 외국어 해석본을 활용해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도 편리하게 민원처리를 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앞으로도 모든 예산군민을 위한 민원시책 발굴로 불편 없는 민원행정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