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달래․냉이 세척기 보급 효자역할 톡톡
당진시, 달래․냉이 세척기 보급 효자역할 톡톡
  • 석지후 기자
  • 승인 2016.02.29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달래․냉이 세척작업 한결 쉬워져

당진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지난해 보급한 달래⋅냉이 세척기가 농업인들의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29일 시에 따르면 농기센터는 지난해 농작업 환경 펴니장비 보급사업의 일화으로 대호지 냉이작목반과 삼봉1리 마을, 도이2리 마을에 냉이세척기 30대와 달래세척기 15대를 보급했다.

농기센터가 보급한 냉이․달래 세척기가 농업인들로부터 호평을 받는 이유는 보급전에는 쪼그려 앉은 자세로 차가운 물에 달래와 냉이를 세척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보급 이후 허리를 구부리지 않고도 세척 작업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대호지 냉이작목반 최우현 대표는 “농업인들은 꾸부정한 자세나 많은 노동량으로 각종 근육통이나 골관절 질환을 많이 앓고 있는데, 냉이와 달래 작업도 추운 겨울에 허리를 숙여가며 작업해야 해서 여간 불편한 게 아니었다”며 “달래․냉이 세척기가 보급돼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어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 농업기술센터는 농작업에 의해 발생되는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해 지난해 전국 최고 수준인 289농가에 52종, 439개의 편이장비를 보급해 농업인의 농작업 환경 개선에 선도적으로 앞장서 왔다.

센터는 올해도 전문가 컨설팅을 받아 송악읍 전대2리 마을에 현지 농업환경에 적합한 농작업 편이장비보급을 개발해 보급할 계획이며, 이미 보급을 완료한 농가를 대상으로는 장비의 안전사용을 위한 사후모니터링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