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금강청, 환경기초시설 위반 91건 적발
[대전]금강청, 환경기초시설 위반 91건 적발
  • 송인승 기자
  • 승인 2021.01.25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하수·폐수·분뇨처리시설 685개소 점검
과태료· 개선명령 등 행정조치 및 기술지원

[투데이충남 대전/송인승 기자] 금강유역환경청은 대전, 세종, 충남, 충북 등 관내 총 23개 지자체의 685개소 환경기초시설(공공하수·폐수·분뇨처리시설)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 결과, 총 91건의 위반행위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공공하수처리시설 589개소(500㎥/일 미만 소규모 491개소 포함), 분뇨처리시설 24개소, 공공폐수처리시설 72개소에 대한 점검을 실시했고,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은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지자체가 작성한 자체점검표를 활용 운영관리에 문제가 있는 시설을 선별한 후 집중관리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이뤄졌다.

주요 위반내용은 방류수 수질기준 초과가 83건, 수질원격감시체계(TMS) 운영관리 미준수가 8건으로, 위반 시설이 있는 지자체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 개선명령 또는 경고 등 행정조치를 실시했다.

지역별 위반건수는 하수분야에선 서산시가 9건, 폐수분야에선 당진시가 10건으로 가장 많았고, 시설별로는 청주하수처리시설과 당진 합덕산업단지 폐수처리시설이 5회 이상 반복적으로 수질기준을 초과했다.

당진 합덕 폐수처리시설 등 반복적으로 수질기준을 초과한 시설에 대해서는 금강유역환경청, 한국환경공단,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민·관 합동 협의체에서 기술지원을 실시 적정 운영관리방안을 제시했다.

금강유역환경청은 반복적으로 초과하는 시설에 대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관리주체인 해당 지자체가 적극적인 문제해결 의지를 가지고 시설 보완, 운영관리 전문성을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하준 금강유역환경청장은 “공공처리시설은 공공수역 수질개선에 미치는 영향이 큰 시설로 적정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금년에는 방류수 수질기준 초과건수가 현저히 줄어들 수 있도록 초과원인과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한 기술지원과 점검 등을 강화하고, 적기에 시설투자가 되도록 국비지원은 물론 제도적으로 미흡한 사항은 환경부와 협의해 법령 및 관련 지침 등이 개선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