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당진시민 위에 군림하는 시민단체
[기자수첩] 당진시민 위에 군림하는 시민단체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0.12.08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기초의원들 눈치보며 침묵!

[투데이충남 당진/김영민 기자] 현재 당진시에서는 보조금으로 운영되는 두 단체를 놓고 당진시 행정과 시의원들이 전혀 다른 행보를 하고 있다.

당진가정성통합상담센터(이하 상담센터)와 당진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이하 외노센터)는 당진시로부터 보조금을 지원받아 운영되고 있다. 두 기관은 보조금을 받기 시작한 시기며 금액도 거의 비슷하다.

그러나 상담센터는 시의원의 의혹 제기로 특정감사를 받았다. 결국 당진시가 보조금 지원을 중단시키려 하고 있다. 반면 외노센터는 명백한 위탁 해지 사유가 발생했음에도 시의원 누구 하나, 말 한마디 못하고 있다. 

게다가 상담센터는 센터장이 보조금 받아서 건물을 세웠다며 소문을 내고 다니던 ‘모 의원’이 지난 6월 행정사무감사때 당진시 A국장한테 “상담센터를 문 닫게 만들겠다”며 “특정감사 빨리해라”라고 소리치던 모습이 눈에 선하다.

이후 실제로 특정감사를 실시했고 몇몇 지적사항이 나왔다. 지적사항은 보조금 4건, 행정 미숙 4건 등  으로 확인됐으며 이에 대해 주의 및 환수조치를 내렸다. 이에 시의회는 상담센터에 대해 내년 보조금중단 여부 등 여러 논의를 하고 있다.

기가 막힐 일은 의회에서는 상담센터에 대해 논의 중이고 어떤 결정도 나기 이전에 당진시는 이미 상담센터운영을 직영 운영하기로 확정했는지 직원까지 선발해 놓았다. 이에 대해 상담센터 문제를 제기한 모 의원은 “상담센터문제는 내부고발자가 직접 자료를 들고 찾아와 사실을 알게 됐고 사실 확인 후 의회 운영진과 논의 끝에 행정사무감사때 문제제기를 한 것이다” 라며 “보조금 받아서 건물졌다라는 소문 건은 제보자한테 들은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말한 적이 있어 센터장님께 직접 사과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반대로 외노센터는 “명백히 업무시간에 산폐장반대 시위나 회의에 참석했다.   

하지만 불법은 아니었다. 업무에 지장 없었다”라며 신문에 거짓으로 언론플레이 하는 등 당진시와 시민을 기망까지 한 사실을 모두 확인하고 당진시가 경고만 줬다. 당진시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12조 (협약의 해지)조건중 4. “갑” 이 공익상 위탁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 위탁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는데 당진시는 단지 근무시간에 자리에 없었으니까 경고 준다고만 했다. 문제는 시의원들이 외노센터 문제가 언론에서 지속적으로 다뤄지고 기자의 질의도 있었음에도 어떠한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다.  기자는 7일 시의원들의 입장을 모 관계자에 의해 간접적으로 들을 수 있었다. 모 관계자는 “외노센터대해서 의원들은 여든 야든 침묵할 것이다.  외노센터는 시민단체 당진YMCA가 운영하기 때문에”라고 말했다.

이 말은 시민위에 시민단체가 있다는 것이고 그 단체의 눈치를 보고 있다는 것을 시의원 스스로 인정하고 있다.  당진시와 당진시의원들은 시민단체의 눈치만 볼 것이 아니라 시민들의 눈치를 봐야 할 것이다.  이렇듯 기초의원들이 시민들보다 시민단체에 오금을 절며 소 뒷걸음치는 상황이다 보니, 외노센터가 경고받은 다음 날에도 당당하게 범대위를 이용하는 등 시민단체라는 명분으로 시민들 위에 군림하려는 세상이 되었다.

기자가 바라보는 세상은 법은 공정하고 공평하게 시민단체 위에 시민이 우선시되는 날을 꿈꾸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