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도정 및 교육행정 현안 제기
[충남]도의회, 도정 및 교육행정 현안 제기
  • 이지웅 기자
  • 승인 2020.11.24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의회 제325회 정례회 2차 본회의 모습. 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제325회 정례회 2차 본회의 모습. 충남도의회

 [투데이충남 충남/이지웅 기자] 충남도의회가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을 통해 내포신도시 활성화·운동부 폭력예방 등의 현안을 제기했다.   

 충남도의회 제325회 정례회 2차 본회가 24일 열린 가운데 이날 6명의 의원들이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에 나섰다.

 의원들은 양승조 도지사와 김지철 도교육감을 상대로 지역현안 해결을 적극 주문했다. 

 첫 질문자로 나선 방한일 의원(예산1·국민의힘)은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추진동력을 되살려 20여 개 공공기관를 유치해야 한다”며 “내포신도시를 10만 자족도시로 완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노력, 돈먹는 하마로 전락한 내포신도시 쓰레기 자동집하시설 해결, 홍성 경계에 조성된 내포신도시의 균형적 예산집행 등을 요구했다.

 김은나 의원(천안8·더불어민주당)은 새로운 충남교육 백년대계를 위해 일제 잔재를 청산한 미래형 학교문화 조성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도내 각급 학교에서 교화, 교목 등 일제 잔재가 묻어나는 학교 상징이 아무런 문제의식 없이 사용되고 있다”며 “일제강점기 시대를 되새길만한 교가를 그대로 사용하는 학교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이선영 의원(비례·정의당)은 필수노동자들의 처우개선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연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감염위험을 무릅쓰고 우리 사회를 지탱해 온 필수노동자들의 처우개선에 힘써야 할 때”라며 "고용노동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산업재해 사망자 855명 중 충남이 58명으로 전국 2위이다. 열악한 노동환경에서 사망사고가 반복되는 등 우리 지역에 쌓여있는 숙제”라고 개선을 요구했다.

 전익현 의원(서천1·더불어민주당)은 도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도로환경 개선 대책을 촉구했다.

 전 의원은 “충남의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지난해 14.5명으로 전국 평균 6.6명과 비교해 두 배에 달하는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며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도 300명 선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전 의원은 이같은 상황에 대해 열악한 도로환경, 안전시설 부족과 운전자 중심 도로환경 등을 주 원인으로 꼽았다.

 조승만 의원(홍성1·더불어민주당)은 내포신도시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문제들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조 의원은 “내포신도시가 충남 혁신도시로 지정됐지만 최근 국무총리가 언론에서 공공기관 이전이 현 정부 임기 내 진행되지 못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이는 충남과 대전의 혁신도시를 사실상 무력화시키는 것이 아닌지 심히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와 시군 간 공조체계를 토대로 공공기관을 성공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오인철 의원(천안6·더불어민주당)은 지역농산물 사용률이 저조한 도내 학교급식 실태를 지적하고 공급체계 개선을 주문했다.오 의원은 "지난해 충남의 학교급식 식품비 사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약 2만 6000t 중 지역산 사용량은 8778t(33%), 금액을 기준으로 보면 1849억 원 중 547억 원(30%)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 학교급식 사업은 한 해 사업비가 1635억 원에 이르고 농림축산국 도비 자체사업의 23%를 차지할 만큼 중요한 사업”이라며 “충남도 학교 무상급식 지원사업 지침에 지역산 의무사용을 명시토록 해 달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