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산폐장 반대위원장 ‘허위사실 유포’ 논란
[당진] 산폐장 반대위원장 ‘허위사실 유포’ 논란
  • 이지웅 김영민기자
  • 승인 2020.11.23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시·사업주·신문사 법적대응… 모욕에 명예훼손
공무원들 사업주 이익에 부합했다… 권한 밖의 일
언론 호도 ‘기레기새끼’ 발언 서슴없어… 내로남불

[투데이충남 당진/이지웅 김영민 기자] 권중원 산폐장반대 범 시민대책위원장(이하 산폐장 반대위)이 지난 12일 당진시민촛불집회에서 주장한 발언이 ‘허위사실 유포’ 논란에 휩싸였다.

이날 집회현장에서 권 위원장은 “당진 산폐장 매립용량이 10여 차례에 걸쳐 증가한 것을 알고 놀랐다. 서산시와 다르게 당진시 공무원들이 사업주의 이익에 부합하기 위해서 절대적으로 줄여야할 용량을 당진시가 묵과했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당진시가 사업자 이익을 대변하는 역할을 했다”는 발언을 했다.

이에 대해 그동안 소극적으로 대처해오던 당진시가 발끈했다. 이 발언에 대해 당진시 관계자는 “당진시에 산폐장이 설치되지만 우리시는 협의기관으로 용량 및 깊이 매립고 등 아무 권한”도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권 위원장은 마치 당진시가 업체와 유착관계가 있는 것 같이 계속해서 허위사실을 유포시켜, 당진시 공무원들의 품위를 손상시키고” 있다.  시는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강력대응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권 위원장은 “환경부 전차관, 당진 모기업인, 매일경제 본부장 식사 자리에서 전 환경부차관이 “제가 ㈜제이엔텍의 큰건을 해결해 주었다”는 주장을 했다. 특히 “허가가 날수 없는데 용량을 불리고 불려서 전국에서 반입할 수 있게 길을 열어줬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사실들을 유포해 불씨를 당겼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제이엔텍 역시 “명백한 허위사실유포라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며 변호인단을 선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권 위원장은 △당진YMCA 사무총장으로 제직하면서 사회복지사2급 실습생들에게 산폐장반대 1인 시위를 시켰고, △센터장으로 있는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직원들을 산폐장반대 기자회견이나 회의에 동원시켰다.

이러한 불법적인 행위는 내로남불의 극치를 보여주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이뿐만이 아니다. 심지어 투데이충남 기자에게 “기레기새끼” 라는 모욕적인 발언에 서슴없었으며, △산폐장 전체카톡방에서는 신문사와 기자에 대해 모욕과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글들을 올리는 등 고소사건에 휘말려 있다.

한편 범대위는 지난 4월 산폐장을 막아내자며 20개의 시민단체가 모여 만들어졌고, 권중원 당진YMAC 사무총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산폐장 반대위의 주장은 △산폐장 백지화 △당진시가 산폐장을 매입해서 운영하라 △법 개정해서 지역제한을 둬라 등 현재까지 주장하고 있다. 다음달에는 석문소각장이 상업운전을 시작하고 내년 1월부터는 송산 산폐장이 매립을 시작한다.

그동안 당진시의 행정적 낭비를 따져보면 △당진시는 ㈜제이엔텍 고발조치와 함께 법원에 공사금지(중지)가처분 신청을 했었다. 그러나 대전지방법원 서산지원(제2민사부)이 4일 이를 각하했다. △당진경찰서는 11일 송산 산폐장 입주계약 미체결건은 당진시청에 “죄가 인정되지 아니해, 대전지방검찰청 서산지청으로 불기소의견 송치”했다고 수사결과를 통보했다. △지난 총선 당시 무소속 정용선 후보가 송산 산폐장과 관련 의혹에 대해 시민 300여명의 서명을 받아 공익감사를 청구를 했었다. 그러나 지난 달 20일 감사원은 이 공익감사 청구 사항들에 대해 ‘기각·각하’ 통보를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