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충남도, 농촌융복합산업 고부가가치 창출 실현 - Ⅱ 담채원의 맛있는 김치이야기
[기획] 충남도, 농촌융복합산업 고부가가치 창출 실현 - Ⅱ 담채원의 맛있는 김치이야기
  • 충남투데이
  • 승인 2020.11.18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가와 소비자가 함께 만드는 유기농김치 1등 기업
100% 국내산, 100% 유기농 고집하는 김치철학
김치를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 복지에도 기여

충남도가 농촌지역의 농수산물, 자연에너지, 문화, 경관 등 내재된 지역자원을 활용 농가 소득 향상과 더불어 농기업체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노력한 결과 농촌융복합산업에 대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성과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 담채원의 시작과 지역주민들의 농가 소득증대를 위한 판로개척

주식회사 담채원은 유기농가와 함께 꿋꿋하게 바른먹거리를 만들어가기 위해 2009년 태안에 농업회사법인을 설립한다. 여기에 지역 우수 농작물을 알리고 농가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과 안정적인 물량 확보를 위해 농민들과 계약재배에 들어간다. 이를 통해 품질을 향상시키고 국산 농산물의 판로 개척에 나섰다. 당시 소비가 많지 않았던 유기농산물을 활성화하고, 유기농김치를 생산하기 위한 유기가공식품 인증을 받았으며 1차 유기농산물, 2차 가공식품, 3차 국산 유기농김치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김치 체험관과 해외 판로를 개척했다. 이어 6차산업을 시작으로 이전 32억 원 대의 매출에서 47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 여기에 유기농산물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원동력으로 작용하면서 김치 체험장, 해외 판로개척 등으로 지역주민들의 농가 소득증대에도 기여하게 됐다.

특히 100% 국내산, 100% 유기농을 고집하는 김치철학으로 유기농산물 자가 재배와 계약재배를 통해 유기농 배추 생산 농가들과 함께하고 있다. 유기농 김치를 포기하면 유기농 배추 등 유기농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민들의 판로가 없어지고, 유기 농사를 지을 기반이 사라지고, 유기농의 맥이 끊어지기에, 담채원은 손해를 감수하고 유기농 김치를 생산하여 유기농법으로 땅을 살리는 분들을 지켜가고 있다.

또한 친환경 급식, 생협, 백화점 등의 입점으로 고정적인 판로 구축·유기가공식품인증, HACCP 등 각종 인증 획득으로 제품 신뢰를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사회적기업으로 지역의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소외계층에게 김치를 나누며 함께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는데도 기여하고 있다.

담채원은 지역의 농산물을 활용해 농산물 친환경 전처리사업을 추진, 지역의 농산물을 학교급식은 물론 타지역 판매를 통해 지역의 농산물 유통 활성화를 꾀하며 지역 농가경제에도 기여하고 있다.

◈ 1차 유기농산물 생산 및 소비 확대

2009년 설립해 2008년 유기가공식품인증과 HACCP을 인증 받아 친환경 농산물 농가 소득 증대에 앞장서고있는 담채원은 지역 내 유기농산물 계약재배 농가가 증가하며  2018년 - 88 농가  /  9억 2400만원, 2019년 - 140 농가  /  금액 16억 7000만 원으로 유기농산물 재배 농가와 판매자와의 협업을 통해 품종을 선택 소비확대를 진행하고 있다.  담채원은 2019년 친환경 농산물 취급자 인증을 받아 김치 외 관련농산물을 전처리해 판로를 개척, 다양한 생산물을 통해 사업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

◈ 1차 유기농산물 생산 및 소비 확대
2009년 설립해 2008년 유기가공식품인증과 HACCP을 인증 받아 친환경 농산물 농가 소득 증대에 앞장서고있는 담채원은 지역 내 유기농산물 계약재배 농가가 증가하며  2018년 - 88 농가  /  금액 9억24백만원, 2019년 - 140 농가  /  금액 16억700만원 으로 유기농산물 재배 농가와 판매자와의 협업을 통해 품종을 선택하여 소비확대를 진행하고 있다.

담채원은 2019년 친환경 농산물 취급자 인증을 받아 김치 외 관련농산물을 전처리해 판로를 개척, 다양한 생산물을 통해 사업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 연간 농산물 사용량
품목 2018 (TON) 2019(TON) 2019(TON)
무 140 200 340
배추 1,050 1,500 2,550
고춧가루 16 18 34


◈ 2차 유기가공식품 구축

담채원은 유기농산물 및 유기가공식품 홍보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신공장 건설, 다양한 유기가공식품을 개발하고 지역 농가와 개발 협의를 진행 원물 품종의 다양화로 품질 좋은 유기농김치를 생산하고 있다.

◈ 김치 연구 및 신재품 개발로 매출 증대

담채원은 지역농민이 직접 키우고 생산한 유기농산물을 이용해 다양한 체험활동, 유기농산물과 유기농김치의 우수성을 알리고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지역 친화적 기업으로서 지역 어린이집 및 주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체험장을 개방, 유기농김치 뿐 아니라 친환경 김치의 연구 개발과 신제품 개발을 통한 판매 역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지역 농가와 함께 코로나 극복을 위해 드라이브 스루 행사를 진행하고 대용량은 친환경 급식으로 생산, 소포장 제품 개발로 온라인 쇼핑몰 및 생협으로 판로를 개척하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 박람회 참여를 통한 다양한 판로도 모색하고 있다.  담채원은 현재 유기가공식품 관련 제품을 생산 판매해 연간 40억 원의  매출액을 유지하고 있으며 지역 농가와의 계약재배 및 일자리 창출로 동반 성장하고 있다. 또한 많은 유기농가(140농가 이상)와 함께 고부가가치 수익 창출을 위해 노력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다.

사업의 영역을 확대해 친환경 농산물 전처리 사업 및 농산물 유통을 통해 친환경 농산물에 기반을 둔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사업장 내 사업과 연계된 친환경 농산물 직접재배를 시도 체험과 연계된 생산에서 제조까지의 다양한 연계를 통해 김치는 물론 농산물에 대한 홍보도 전개하고 있다.

■ 수출 대상국, 연도별 수출액
대상국가 2018 2019 합계
미국  2,000 2,000
홍콩 8,845 3,101 11,946


◈ 지역기업과의 연계

사회경제네트워크의 회장을 역임하며 지역 내 우수기업과 관내 자활센터, 지역 내 농업경영체 등과의 협업을 통한 지역 생산물 판매 활성화를 위한 프리마켓, 판촉행사 진행 및 운영, 드라이브 스루 등 지역 내 농가들과의 협업을 통한 다양한 판로를 모색하고 지역 내 기업(태안군 사회적경제 조직)뿐 아니라 농가와의 연계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 지역사회 공헌

담채원은 2013년부터 태안푸드뱅크&사회복지단체와 다양한 후원 및 연계사업들을 통해 지역의 어려운 주민들에게 김치 등 식품 등을 기부하고, 지역 농가들과는 배추 등 계약재배를 통해 농가들의 안정적인 소득 창출을 가져왔다. 2014년에는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아 지역 취약계층의 일자리 제공, 지역사회의 고용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에 더해 매년 김장철 지역 내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을 위해 김장김치 나눔 행사와 결혼 이민자, 노인 인력 등 지역의 취약계층을 고용해 일자리를 제공하며 김치 기부를 통한 취약계층, 소외계층과 김치를 함께 나눔며 지역 일자리 창출과 복지에도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