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외노센터, ‘불법’ 사실로 드러나!
[당진] 외노센터, ‘불법’ 사실로 드러나!
  • 이지웅, 김영민 기자
  • 승인 2020.11.15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세로 봉급받고 정책에 반대하고
종사자들 불법조차 인지 못 하나?
보조금 관리 철저한 관리·감독 절실
당진 산폐장 반대범시민대책위 회의록 / 투데이충남
당진 산폐장 반대범시민대책위 회의록 / 투데이충남

[투데이충남 당진/이지웅.김영민기자] 당진시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이하 외노센터)는 당진시민의 혈세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 종사하는 종사자들이 센터장에 의해 사적인 업무에 투입되는 등 불법을 자행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지 10월 26일자 당진YMCA ‘또 불법저질러’ 기사) 

당진시에 따르면 외노센터에 대해 업무시간에 산폐장반대 범 시민대책위원회(이하 산폐장 반대위)에 참여했는지, 여부와 보조금을 목적에 맞게 집행됐는지에 대한 수시점검을 진행했다.

시 관계자는 “외노센터(센터장 권중원) 직원들이 업무시간에 산폐장 반대위의 회의 및 기자회견에 참여한 것을 확인했고”, 또 “보조금을 목적에 맞게 사용했는지 여부도 들여다 보고 있다”고 밝혔다. 외노센터는 당진YMCA(대표 문정숙)가 2017년부터 당진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외노센터의 올해 예산은 시비 1억5천6백만원, 도비 4천2백만원 총 1억9천8백만원 지원을 받았다. 이렇게 지원받은 보조금은 “당진시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외국인들의 실태조사와 상담 및 고충해결 통·번역, 국내생활적응지원, 권익보호 등 외국인 노동자들의 복지를 위해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 명기하고 있다.

외노센터의 근무시간은 09:00~ 18:00로 당진시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5조1항에 명시되어 있다.

산폐장 반대위 회의록에 따르며 외노센터 직원들은 지난 5월 19일 10시15분~11시59분 당진산폐장반대범시민대책위(기자회견 포함) 회의록에 외노센터 직원 4명이 참석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같은 달 26일 11시~12시20분 당진 산폐장 반대위(현장방문 포함) 회의록에 외노센터 직원 3명이 참석했다. 여기에 지난 6월 23일 10시~10시40 당진 산폐장 반대위 회의록에도 외노센터 직원 5명이 참석한 것으로 되어있다. 자치단체와 당진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되는 외노센터의 센터장과 직원들이 근무시간에 정부 정책에 반하는 기자회견이나 회의에 참석한 사실만으로도 해고 사유다.  

더 큰 문제는 외노센터 현 사무국장은 “근무시간에 참석한 것은 맞지만 휴가(반차)를 내고 참여한 것” 이라며 “당진시와 위수탁 협약내용을 어겼거나, 산폐장 활동에 강제 동원돼 업무상 지장을 초래한 일이 없다”고 지역신문에 밝힌바 있다. 반면 시가 수시점검 결과 “범대위 활동에 참여한 날에는 휴가(반차)를 낸 기록을 발견 못 했다”고 한다.

 외노센터는 직원들이 업무시간에 국가의 정책에 반하는 활동에 참석한 것도 모자라 언론을 이용해 거짓말까지 한 것이다.

이렇게 기형적으로 운영되는 외노센터는 당진시민의 피로 만들어진 세금이다. 시민의 혈세가 헛되이 버려지고 당진시의 정책에 반대하며 행정력을 마비시키는 당진 YMCA의 위탁을 당장 멈추어야 한다.

특히 당진시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12조(협약의 해지) 조건중 4. “갑” 이 공익상 위탁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를 적용해서 즉시 위탁계약을 해지해야 한다. 또한 당진시는 즉시 외노센터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해서 혈세로 지출된 보조금의 지출 내역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시민들에게 알려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