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석송초, 다문화 공감교실 운영
[공주]석송초, 다문화 공감교실 운영
  • 석용현 기자
  • 승인 2020.10.28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식개선, 문화의 다양성 이해
다문화 공감교실 운영 모습. 공주교육지원청
다문화 공감교실 운영 모습. 공주교육지원청

[투데이충남 공주/석용현 기자] 공주 석송초등학교는 저학년과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6일~27일 이틀 동안 ‘다문화 공감교실’을 운영했다.

다문화 감수성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선문대학교 다문화교육센터에서 파견된 다문화 이해 교육 전문 강사가 학교 현장에 직접 찾아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실시했다.

충남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이 프로그램은 다문화 인식개선과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체험하도록 구성돼 있어 다문화 사회를 맞이해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26일 5학년 학생들은 사회정의/반편견이란 주제로 사소하고 대수롭지 않은 행동과 사고 방식이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생활 속 많은 편견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27일은 몽골 이주여성강사가 방문해 1~2학년 학생들과 몽골의 전통의상을 주제로 몽골의 지리적 위치부터 인사말, 전통가옥의 이름과 주로 키우는 가축, 민속춤, 전통 의상(말가이, 델, 고탈) 등에 대해 알아보고, 전통 모자인 말가이 만들기를 한 후 친구들과 체험에 대한 생각을 나눠 보았다.

2학년 최보람 학생은 “몽골이란 나라를 몰랐는데 어제 담임선생님과 미리 지도도 보고 책도 읽으며 국기 색칠하기, 말 달리는 모양 만들기를 하고나서 오늘 몽골 선생님과 활동하니 훨씬 재미있었어요”라고 소감을 말했다.

박돈서 교장은 “다문화 공감교실을 통해 학생들이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문화로 인한 차별과 편견에서 벗어나 서로 존중하는 마음을 갖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석송초등학교는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세계시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