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조류독감 차단방역 총력
[예산]군, 조류독감 차단방역 총력
  • 이지웅 기자
  • 승인 2020.10.28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삽교천, 예당저수지 등 철새도래지 대상
관내 가금농장 대상 방역소독 모습. 예산군
관내 가금농장 대상 방역소독 모습. 예산군

[투데이충남 예산/이지웅 기자] 예산군은 지난 10월 21일 천안 봉강천에서 채취된 야생조류 분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최종 확인됨에 따라, 청정예산 사수를 위해 가용한 방역역량을 총동원해 차단 방역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군은 고병원성 최종확진 후 긴급방역절차에 따라 관내 전 가금농가를 대상으로 발생상황을 즉시 전파하고 폐사율, 산란율 등에 대해 임상예찰을 완료했으며, 군 방역차량을 동원해 삽교천과 예당저수지 등 관내 주요 철새도래지를 대상으로 집중 소독을 실시 중이다.

군은 올해 초부터 조류독감 발생차단을 위해 가금농가를 대상으로 소독약품 및 생석회 등 방역약품을 총 15톤 공급했고 방역시설이 취약한 소규모 가금농가와 전통시장 가금판매소에 대해 축협 공동방제단을 통해 소독을 지원함으로써 빈틈없는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군은 지난 2018년 2월 아산 곡교천에서 고병원성 조류독감이 발생된 지 2년 8개월 만에 인접시군에서 다시 발생함에 따라 긴급히 소독약품 2톤과 구서제 300kg 등 방역약품을 추가 공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관내로 진입하는 모든 축산차량은 반드시 거점소독시설을 통과하도록 조치하는 한편 차량과 사람, 가축 등이 농장으로 진입할 경우 3단계 소독을 실시하는 등 조류독감 원천 차단을 위해 집중 대응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조류독감 유입차단을 위해 농가, 육계‧산란계협회 등 생산자 단체와 행정간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가축 질병 없는 청정예산을 사수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