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경찰, 휴가철 안전운전 캠페인
[충남]경찰, 휴가철 안전운전 캠페인
  • 이지웅 기자
  • 승인 2020.08.06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넛지 방식 적용, 경찰로고 방향제 부착
경찰로고 방향제 부착 모습. 충남경찰청 제공
경찰로고 방향제 부착 모습. 충남경찰청 제공

[투데이충남 충남/이지웅 기자] 충남지방경찰청은 이달부터 청렴동아리, 충남지방경찰청 공무원직장협의회와 함께 음주운전 예방을 위해 직원들의 차량 안에 가족사진 또는 경찰 로고가 있는 방향제를 부착하는 ‘휴가철 안전운전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번 캠페인은 운전할 때 가족사진과 경찰로고를 보고 가족의 소중함과 경찰관의 자긍심을 일깨워 올바르게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넛지 이론을 활용한 것이다.

그 간의 지시·명령 일변도의 공직기강 확립 방식은 그 효과가 한계에 도달했으며 오히려 현장 경찰관들에게 거부감과 피로감을 유발한 측면이 있었다.

따라서 가족사진 등 일종의 도덕적 각성 장치를 활용한 넛지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공직자가 음주운전 등 유혹의 순간에 자아를 통제하도록 부드럽게 유도하는 것이다. 나아가 음주운전 예방뿐만 아니라 신호위반, 과속 등 주요 교통위반을 막아 교통법규 준수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충남지방경찰청 청문감사담당관은, “조직구성원에 대한 신뢰와 행동경제학 요소를 접목한 이번 캠페인은 공직윤리 확립 방식의 패러다임을 바꾼 것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넛지’를 시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와 같은 충남경찰의 자발적인 자정 노력이 공직기강 확립 뿐 아니라 안전한 교통문화 확산에 촉매제가 돼 도민들에게도 긍정적 영향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