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농기센터, 현미쌀국수 특허등록
[세종]시농기센터, 현미쌀국수 특허등록
  • 윤영상
  • 승인 2020.07.22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미 호화작용으로 식감·탄성 우수
특허등록 현미쌀국수 사진. 세종시 제공
특허등록 현미쌀국수 사진. 세종시 제공

[투데이충남 세종/이지웅 기자] 세종특별자치시 농업기술센터는 22일 지역 대표 벼 품종인 삼광쌀을 이용해 식감과 탄성이 우수한 현미쌀국수를 개발,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허 취득은 지난 2018년 현미쌀국수 특허출원 신청 후 2년 만에 거둔 성과다.

특허 받은 현미쌀국수는 현미의 호화(gelatinization))작용을 이용해 밀가루 등 글루텐 첨가물이 포함되지 않더라도 글루텐과 유사한 기능을 갖춰 기존 쌀국수제품보다 식감과 탄성이 우수하다.

현미쌀국수는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해 설치된 세종시농업기술센터 로컬푸드가공지원센터에서 생산돼 현재 로컬푸드직매장인 싱싱장터 도담점과 아름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센터는 1인 가족 확대에 따른 쌀 소비량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현미쌀국수 개발·특허 등록이 쌀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 개발을 앞당기고 쌀 소비량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로컬푸드가공센터 생산자에게 기술보급, 특허기술 이전, 창업경영체 육성으로 쌀소비 촉진 및 농가소득 증대를 지원하고, 제조기술을 응용해 소비자 기호에 맞는 다양한 제품이 나올 수 있도록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최인자 소장은 “현미쌀국수 개발과 특허 출원으로 감소추세에 있는 쌀 소비를 조금이나마 늘리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현미쌀국수 제품홍보를 위해 시식회 등 다양한 판촉활동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