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 홍합탕
콩나물 홍합탕
  • 충남인
  • 승인 2015.12.24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콩나물 홍합탕
 
인체에 나트륨이 많으면 얼굴이나 손발이 자주 붓는다거나 고혈압, 위염, 위궤양 등의 각종 성인병을 일으킬 수 있다.

홍합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준다고 한다.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홍합으로 만든 요리를 즐겨 먹으면 빈혈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홍합에는 비타민A와 C를 비롯하여 요오드와 셀레늄 등의 미네랄 성분들이 골고루 들어가 있는데 이성분들의 매끄럽고 윤기나는 피부를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노화를 유발하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작용을 하여 노화방지에 좋다고 한다.

콩나물 홍합국

재료분량 2~3인분
 
재료 홍합 18~20개(300g) 콩나물 (100g) 대파 15cm 청양고추 ½개(기호에 따라)소금 ¼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국물 마늘 2쪽 청주(또는 소주) 2큰술 물 6컵(1.2ℓ)


만들기

 홍합의 수염은 손으로 잡아당겨 떼어낸다.
껍데기끼리 비벼 불순물을 제거한 후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콩나물은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어 그대로 물기를 뺀다. 대파, 청양고추는 어슷 썰고, 마늘은 얇게 편 썬다.
냄비에 홍합과 국물 재료를 넣고 센 불에서 끓어오르면 중약 불로 줄여 20분간 끓인 후 체에 거른다.
홍합의 ½분량은 살만 발라낸다.
Tip. 완성된 국물의 양은 총 5컵(1ℓ)이며 부족한 경우 물을 더한다.
냄비에 ④의 국물을 넣고 센 불에서 끓어오르면 콩나물을 넣고 중약 불로 줄여 5분간 끓인다.
④의 홍합, 대파, 청양고추를 넣어 중약 불에서 2분간 끓인다. 소금, 후춧가루로 부족한 간을 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