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박완주 천안시을 국회의원 후보를 만나다
[인터뷰] 박완주 천안시을 국회의원 후보를 만나다
  • 조호익 기자
  • 승인 2020.03.23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을 '중부권 거점도시"로 육성하겠습니다"

박완주 천안시을 국회의원 후보에 대해 조호익 천안본부장이 인터뷰를 진행했다.

투데이충남에서는 4·15총선을 맞아 천안지역 국회의원 후보자들의 인터뷰를 진행한다. 인터뷰는 더불어민주당에서부터 미래통합당 까지 각 정당 후보자들의 공약에 대해 알아보고 천안의 청사진에 대해 조명해 본다. - 편집자 주 -

◈ 1. 21대 총선에 출마하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집권여당으로서 지역을 대표하는 정치인이 필요합니다. 물론 야당에는 다선의원들도 계시지만, 충남을 대표하는 여당 중진의원이 없습니다. 충청권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진의원이 절실합니다. 지역발전과 충청발전을 위해 보다 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집권여당의 중진의원이 필요합니다. 그것을 위해 나서게 되었습니다. 지역의 현안과 충청 발전을 위한 여러 입법과제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입법과제를 힘있게 추진해나가기 위해서는 중진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제가 당선 된다면 충청권의 중진의원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지역발전을 위해 그동안 시작한 많은 일들이 아직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마무리하기 위해서 출마한 것입니다.  3선 중진의원이 되면 보다 많은 일들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선 중진의원은 국회 상임위의 위원장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아울러 제가 원내수섞을 지냈지만, 원내대표에 도전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집권 여당의 중진의원들은 언제든 입각의 대상이 됩니다.
착실하게 준비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의정활동에 매진하다보면, 제게도 기회가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공약에 대해 설명해주십시오.
대한민국은 수도권의 1등 국민과 지방의 2등 국민이 있을 수 없습니다. 많은 자원과 인력들이 과밀화되는 수도권 문제는 여러번, 여러정치인들이 문제제기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숙제로 남겨져 있습니다. 그래서 국가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을 위해서 천안특례시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천안을 충남의 수부도시, 중부권의 거점도시로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수도권 과밀화를 억제하고, 지방의 자치분권을 실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미 20대 국회에서 지방자치법 개정안을 발의하였습니다. 21대 국회에서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겠습니다.
특례시와 함께 자치분권 실현을 위한 과제로 제2국무회의가 있습니다. 지방사무에 대해서 자율성을 갖는 것으로 문재인 대통령께서 공약한 것이고, 저도 공약을 했습니다. 지역발전을 대통령과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실질적 자치분권을 위해 재정분권에 대한 입법과제도 있습니다. 지방세 교부율을 현행 19.34%에서 22.0%로 단계적으로 높이고자 합니다. 자치행정의 재정적 기반을 넓혀 주민 중심의 자치 행정구조로 변화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우선 100만 도시를 위한 도로인프라를 준비하기 위해 천안시 외곽순환도로 건설을 위한 △신방~목천 구간을 포함한 3건의 국도대체우회도로 사업과  △부성직산 국도1호선 6차선 확장 등 7건의 국도‧국지도 확장(개량) △공주~성환 고속도로 등 3건의 고속도로 건설 △불당~탕정 과선교 개설 등 24건의 지방도‧시도개설을 공약했습니다. 아울러 “보행자 중심으로 대중교통을 혁신하고 안전은 강화하하기위해 △도권 전철 1호선 부성역 신설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 △시내버스 준공영제, 노선 전면개편  △어린이 보호구역내 CCTV 전면설치 등 보행자 안전을 강화하겠습니다. 
차량이용자의 일상 속 불편함을 확 줄이기 위해 △물총새공원 등 공영주차장  설치 △연동형 신호체계 100% 구축 △휴게소형 하이패스IC 설치 △수소충전소 건설을 공약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공영주차장 확대로 주차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상권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내 곁의 푸른 정원, 바람을 주제’로  “천안의 품격을 높이고 시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역사와 자연이 접목된 천안시 지방정원 조성 △공공시설과 국유지를 정원으로 조성하는 생활밀착형 숲 조성 △미세먼지 차단을 위한 도시 바람길숲 조성 등 3가지를 약속했습니다.
   3대 경제혁신으로
♧ 첫째, 천안을 대한민국 제조업 르네상스를 실현할 중심도시로 키우겠습니다.
△우리나라 4차산업을 이끌 성환종축장 4차산업 제조혁신파크 조성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의 새 도약을 위한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
△제조업 지원을 위한 천안아산 KTX역세권 R&D집적지구 조성
△소재부품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세대 금속분말 소재·부품 개발사업 등 4가지를 약속했습니다.

♧ 둘째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종 기관을 맞춤형으로 유치하겠습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수도권 내 2차 ''공공기관'' 이전유치
△충남 중소벤처기업청 등 공공기관 합동화를 위한 ''천안지방합동청사'' 건립
△축구특별시 천안을 위한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건립을 제시하였습니다.

♧ 셋째로 차질 없는 산업단지 조성 및 재생사업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풍세6산단~KTX R&D 집적지구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추진
△성환 BIT 일반산업단지 조성
△직산 도시첨단 산업단지 조성
△부성 제2일반산업단지 재생·혁신 사업 등 4가지를 공약으로 약속드리겠습니다.
 
◈  천안시민들에게 한마디 하자면?
천안시민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지난 8년 천안시민 여러분의 지지와 응원 덕에 한시간도 일분도 쉬지 않고 열심히 달려 왔습니다. 그렇지만 시민여러분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게 있을 수 있습니다. 지난 8년동안 박완주가 더 큰 천안을 위해 많은 일들을 시작해 왔습니다. 이제 마무리해야될 일도 있고, 새롭게 해야될 일도 있습니다. 종축장 이전 및 활용방안, 성환BIT산업단지, 도시첨단산업단지,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중소기업진흥공단 충청연수원, KTX R&D집적지구, 강소특구 지정 등 어렵게 시작한 숙원사업을 하나씩 매듭지으며 천안의 미래먹거리를 차질없이 준비하겠습니다. 여러분이 더 키워주신다면 더 큰 천안을 위해서 더 크게 보답하겠습니다.
항상 천안시민의 자랑이 되는 정치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천안시민 여러분 사랑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