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코로나19’ 극복, “일상적 생활에서”
[충남] ‘코로나19’ 극복, “일상적 생활에서”
  • 이지웅 기자
  • 승인 2020.02.13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조 지사,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내놔
소공.중기업.수출기업, 맞춤지원 역량 집중

 [충남투데이 충남/이지웅 기자] 양승조 지사는 13일 아산 현장대책본부에서 “경제를 살리는 원천은, 국민이 일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힌 뒤 “현재 52개의 대규모 행사가 계획됐으나, 현재 13개가 최소 되는 등 이로 인한 경제 불균형이 심화 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100인 이하의 모임 등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온 국민이 힘을 보태 서로 협력하는 길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양 지사는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도정 역량을 발표했다. 

 우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긴급 금융지원 규모를 대폭 늘리고, 충남도의 핵심산업인 차량 부품사, 수출기업 피해 조사를 통해 맞춤형 지원책을 마련한다.

 이에 가장 먼저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 등 경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경영안정자금 6624억 원을 상반기 내 집중 투입한다.

 이 중 1039억 원은 코로나19 대응에 대처하기 위해 추가 편성한 긴급 경영안정자금이다.

 우선 소상공인과 영세상인에게 지원할 5500억 원 중 3570억 원도 상반기에 신속 집행한다.

 또 추가로 430억 원을 조성, 저금리 대출과 특례보증 등을 통해 운영 자금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중국 지역 봉쇄에 따른 대금 결제 및 물품 인도 지연 등으로 피해 입는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책도 마련됐다.

 올해 3100억 원 중 2015억 원을 상반기 내 처리한다.

 여기에 추가로 조성한 609억 원을 업체당 2억 원에서 10억 원까지 경영 안정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지난 10일부터 소상공인 200억 원, 중소기업 300억 원 등 총 500억 원을 긴급 지원에 있으며, 도는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경영을 돕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놨다.

 1인 자영업자를 돕기 위해 고용보험료 1억 5000만 원을 지원해 생활 안정과 재취업을 돕는다.

 또, 소상공인 경영 부담 완화와 근로자 고용 안정에도 사회보험료를 지난해 122억 원에서 410억 원으로 규모를 크게 늘린다. 여기에 충남 지역 화폐 발행 규모 또한 지난해 473억 원에서 1556억 원으로 확대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경제 선순환 체계 구축에 나선다.

 도는 모바일 지역 화폐를 기존 2곳에서 전 시·군으로 확대하고, 충남 농어민수당을 지역 화폐로 지급하는 등 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맞췄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입고 있는 수출기업에 대해서는 △수출위기극복협의회 구성·운영 △수출기업 피해 사례 조사 창구 운영 △도내 수출기업 현장 방문을 실시하는 등 피해 상황을 파악해 사례별 지원 방안을 제시한다.

 또 인도나 베트남 등 신시장 개척을 통한 수출 통상국 다각화로 수출액의 30%에 달하는 대중국 무역 의존도를 낮춰 중국 의존 리스크를 줄인다.

 충남 주력산업인 자동차와 디스플레이 대응에는 △기업애로 접수창구 설치·운영 △도-충남테크노파크 간 대응 대책반 TF 가동, △R&D 과제 수행 지원 창구 운영 등을 추진, 자동차 부품사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지원 모델을 발굴 시행할 계획이다.

 여기에 코로나19 확산에 의한 경제침체를 차단하기 위해 상반기 내 3조 8020억 원을 집행한다.

 코로나19 직·간접 피해자에 대해서는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징수 유예, 체납처분 유예, 세무조사 연기, 납부금 분납, 지방세 감면 등을 지원한다.

 도는 사태 장기화 시 실업 발생 증가 등 고용 위축에 대비한 일자리 대책도 추진한다. 우선 취약계층 직접 일자리 사업과 지역 맞춤형 일자리 추가 발굴 등 단기 일자리 사업을 확충한다.

 앞서 지난 7일부터 9개 반 10개 부서, 5개 기관으로 ‘지역경제 상황 대응 TF’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양승조 지사는 “코로나19로 인한 불안감으로 시민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있으며, 대중 행사와 사교모임, 각종 여행 등이 취소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쇼핑과 관광 등 민간 소비가 급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비중이 큰 가운데, 중소 수출기업과 소재·장비·부품 기업 등에도 여파가 미치고 있다”며 “특히 자동차 및 부품산업에는 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양 지사는 “감염증 위기로부터 시작된 지역경제 위축에도 보다 철저히 대응해 나아가겠다”라며 “도민이 안심할 수 있는 경제 지원 정책, 지역경제 활력을 키우기 위한 ‘충남도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효과적으로 마련하고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