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똑똑세종 실험실 운영성과, "전국에 알린다"
[세종] 똑똑세종 실험실 운영성과, "전국에 알린다"
  • 이지웅 기자
  • 승인 2019.11.20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2일 제1회 '정부혁신박람회' 참가…안전·서비스·환경 과제 전시

 [충남투데이 세종/이지웅 기자] 세종특별자치시는 오는 22일부터 3일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프라자에서 열리는 ‘제1회 대한민국 정부혁신박람회’에서 ‘똑똑세종 실험실, 시민의 한 수!’라는 전시관을 운영한다.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이 박람회는 문재인 정부 2년 반의 혁신 성과를 국민과 공유하는 자리로, ‘같이 하는 혁신, 함께 여는 미래’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이 박람회는 사회적가치, 디지털서비스, 국민참여 등 3개 주제별로 59개의 전시관을 운영하며 정부혁신 공론극장, 가수들의 축하공연, 사이언스 버스킹 등 다양한 행사와 함께 개최된다.

 시는 박람회에서 정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시민의 모습을 통해 2018 행안부 우수사례, 지방자치 박람회 우수사례로 선정된 ‘똑똑세종 실험실, 시민의 한 수!’라는 주제로 부스를 운영한다.

 세종시 전시관은 슬기로운 세종생활-똑똑세종 실험실을 통해 시민들이 스스로 주도하는 정책 참여의 모습을 안전, 서비스, 환경의 세 분야로 나눠 구성했다.

 ‘안전’분야는 초등학생이 깃발을 들고 등교해 더 안전해진  ‘똑똑한 안전깃발’과 등하교 차량으로 인한 교통혼잡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한 ‘안전한 등하굣길 만들기’과제가 전시된다.

 ‘환경’분야는 폐현수막의 재활용 방안을 제시한 ‘애물단지 현수막, 꿀단지 현수막’과제와 분리수거 상태 및 주변 환경을 개선한 ‘상황별 안내멘트를 활용한 분리수거 개선방안’과제가 전시된다.

 ‘서비스’분야는 관리 인력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은 시민들의 공유책장 ‘똑똑책드림(Dream) 서비스’와 봉사활동의 수요가 일치하지 않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학생이 능동적으로 진로에 맞는 봉사활동을 개척하는 ‘학생이 스스로 계획하는 능동형 봉사활동’ 과제가 전시된다.

 외에도 ‘똑똑세종 캐릭터’를 배경으로 하는 포토존과 똑똑세종의 정책화 사례를 만나보는 게임, 1년 후 받아보는 느린우체통 엽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시 관계자는 “슬기로운 세종생활 똑똑세종 실험실은 시민들이 팀을 이뤄 직접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안하는 세종시민의 시정참여 대표 모델”이라며 “박람회를 통해 똑똑세종 실험실 운영 성과를 널리 알리고 전국적 선도모델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