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주민단체 여행에 공무원 강제 동원
[공주]시, 주민단체 여행에 공무원 강제 동원
  • 석용현 기자
  • 승인 2019.11.08 0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 내부전산망에 “공무원이 이·통장단 뒤치다꺼리 하는 도우미냐” 불만 폭주

[충남투데이 공주/석용현 기자] 공주시 읍면동 주민단체 여행에 공무원이 강제로 동원돼 도우미 역할을 종용받고 있다는 주장이 시 내부전산망을 통해 폭로돼 논란이 일고 있다.

내부 전산망에 따르면 ‘새마을, 이·통장단 여행갈 때 직원들이 도우미처럼 뒤치다거리하고 있다’, ‘나이 드신 분들 술 먹고 주정 부리고 추근대는 거 들어주는 것도 직원들의 업무냐’, ‘정말 가기 싫은데 가라 하니까 어쩔 수 없이 가고 있다. 업무 외 부당한 지시다’ 등 강제동원 피해를 폭로하는 글이 게시됐다.

이를 두고 김정섭 공주시장은 30일 정례브리핑 자리에서 “봄·가을에는 읍면동 주민단체에서 버스타고 여행을 떠나 행사하고, 식사하고 하는 경우가 많다”며 “대게 직원들이 한명씩 따라 가는데 읍면동장이 직접 가는 경우도 있지만 젊은 여성 직원들도 반 가까이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공무원노조에서 걱정하듯이 젊은 여성 직원들이 불편한 상황들이 초래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며 “읍면동장에게 주의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도우미 역할과 업무과정에서 직원의 성희롱·성추행 등 피해 논란에 대해서는 “주민의식 등 문화와 관련된 일”이라며 “주민들은 가급적이면 친절하고 전폭적으로 어떤 사항이든 24시간 분담직원들이 받아내는 걸 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직원에게 술도 권하고 그런 상황이 충분히 있을 수 있다”고 강조하며 “앞으로 유의해서 직원들이 권리침해 받는 일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주시 공무원노조는 지난 23일 공주시장과 읍명동장 등에 ‘읍면동 사회단체 모임의 직원 동원 자제 요구’라는 제목으로 △공무원 강제동원 근절 △업무과정에서 직원들의 성희롱 성추행 등 인권침해 피해 방치 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