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 군, 특정업체 ‘일감 몰아주기’ 논란?
[부여] 군, 특정업체 ‘일감 몰아주기’ 논란?
  • 김남현 기자
  • 승인 2019.11.03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업체, 3년간 14억 여원 수주
A업체, 3년간 32건 수의계약
우월적 직위 이용한 공무원압박

[충남투데이 부여/김남현 기자]  부여군이 수년째 특정 업체에게 관행적으로 일감을 몰아준 정황이 드러나 특혜가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이들 업체 중 A업체는 부여군 출입기자로 활동하고 있는 K 씨로 A업체의 대표로 있으면서 해마다 수천만 원의 일감을 수주한 것으로 알려져 ‘이권개입’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또 대전 소재 B업체도 수년째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단체 부여군지부 요직의 H 씨가 B업체의 얼굴마담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주변의 전언이 잇따르며 특혜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게다가 이들 두 사람은 민선 6기 부여군 자치단체장과 친분이 두터웠던 것으로 전해져 일감 몰아주기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같은 일감 쏠림 현상은 윗사람들의 내심 없이는 이뤄지기가 어렵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어 관계당국의 철저한 진상파악이 요구된다.

1일 부여군에 따르면 K 기자가 대표로 있는 A업체는 지난 2017년부터 3년간 시민봉사실, 전략사업과, 자치행정과 등 3개 실과에서 총 32건의 수의계약과 함께 9천700여만원의 사업을 수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에 소재한 B업체는 2017년부터 3년간 부여군기획실, 경제교통과, 문화재과, 농업기술센타, 굿뜨래경영사업소, 전략사업과, 문화관광과 등 7개 실·과·소에서 수의계약 30건과 입찰 7건 등 총 13억7000여만 원의 사업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문화관광과 사업의 경우 수의계약 6건, 입찰 7건 등 11억6000여만 원으로 행사와 관련 전체 사업금액의 84.7%를 차지하고 있다. 지역 주민 김 씨(남 48세)는 “부여군지부 요직을 맏고 있는 H씨가 수년 전부터 B업체의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는 말을 수 차레에 걸쳐 직접 들었다.

그의 주변 사람들도 다 아는 사실이라”며 자신 또한 사실인 것으로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B업체의 이사로 활동중이라는 H 씨는 본지와의 전화 통화에서 ”자신은 B 업체와 아무런 관계도 없다“며 제기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한편, 부여군 문화관광과의 2천만원 이상 사업에 대한 업체 선정 시 적용되고 있는 ‘심사위원단 제도’가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 또한 제기되고 있어 보다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개선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