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안장헌 충남도의회 의원을 만나다
[인터뷰] 안장헌 충남도의회 의원을 만나다
  • 이지웅 기자
  • 승인 2019.10.20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인에게는 관대하고 자신에게는 엄격하라”

안장한 의원을 만나 충남도의 현안과 지역구인 아산시 현안에 대한 필요 불가분을 충족시킬 수 있는 대한을 들어본다.

  충남도의회가 제11대 전반기 1년 의정활동의 성찰과 남은 1년에 대해 마무리하는 시점이다. 충남투데이가 충남 15개 시·군 220만 주권자들의 대변인으로 충남도의 현안문제에 고군분투하며 집행부의 견제와 싱크탱크의 견인차 역할을 다 하고 있는 충남도의회 42명 광역의원들에 대한 개개인의 특성과 도의원으로서 이루고자 하는 갈망을 재조명 하고자 한다.

  충남투데이는 5개의 공통질문을 전달하고 그에 부합하는 도의원 개개인의 변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자질을 가늠코자 할 계획이다. 아울러 충남투데이는 편집권한에 대한 절제와 편파적인 보도 자제를 통해 의원들의 면면을 도민들에게 그대로 전달할 것이다.   ◈ 편집자 주 ◈  

1. 본인의 좌우명과 좌우명으로 삼은 계기

  ➡ 중국 역사의 현군 중 하나로 꼽히는 청나라 강희제의 수신 덕목이기도 한 말로 寬人嚴己(관인엄기) 타인에게는 관대하고 자신에게는 엄격하라.라는 말이 있다. 다른 사람의 잘못은 자신의 일처럼 어루만지고 자신의 잘못은 뼈저리게 반성하고 고쳐야 한다는 말이다. 나 자신 스스로를 객관화하며 낮은 자세로 일하기 위해‘寬人嚴己’를 나의 좌우명으로 삼았다. 

 2. 11대 도의원으로서 이것만은 꼭 이뤄보고 싶은 것은?

  ➡ 후보 시절 충남도 내 한부모 가족이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생활 안정과 복지증진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한부모가족 지원 조례’를 제정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리고 도의회에 입성해 그 공약을 지켰다. 나 역시 초등학교 때 아버님이 돌아가시고 어머니께서 어렵게 형제들을 키우며 한부모 가정의 어려움을 몸소 깨달았으며, 커서 그들의 어려움을 헤아릴 수 있는 역할을 하겠다고 다짐을 했다. 사회적인 이유로 한부모 가정의 수는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11대 도의원으로 단지 조례제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부모 가정에 대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수 있는 방안, 그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충남만의 시책을 만들겠다는 신념으로 정책에 몰두하고 있다.
3. 꼭 필요한 지역 현안사업과 계기

  ➡ 인구 7만 4천명의 아산 배방 지역은 더 많은 정주 여건 개선이 필요하다. 시의원 시절부터 추진해온 청소년문화의집, 배방 체육관에 대해 조기 개관하고 폐철 부지를 이용해 도서관, 육아지원센터, 문화시설이 집적된 복합커뮤니티 센터를 준비하고 있다. 봉강천에는 다양한 수변시설물, 공수리 지역에는 근린공원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 또한 청정 송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송남중 개축, 거산초 체육관 등 교육환경 혁신도 도모하고 있다. 폐교된 서남대를 활용한 대안 또한 함께 고민하겠다.

4. 앞으로의 각오

  ➡ 우리 사회가 서로를 신뢰하고,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따뜻한 충남 건설에 일조하고 싶다. 도민이 선택해 준 역할에 따라 최선을 다하는 것이 나의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도의원으로서 현장에서 도민과 직접 마주해 그들의 의견을 듣고 같이 고민해 주는 것이 내가 할 일이다.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지나치지 않고 그들의 어려움을 물을 수 있는, 그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도민들에게 언제나 다가서는 도의원이 되겠다.

 5. 충남도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 나는 도민의 선택을 받은 행복한 사람이다. 충남도민이 나에게 큰 역할을 맡겨준 만큼, 내 고장 충남을 더 사랑하고 발전 방향을 고민하겠다. 이와 함께 도민의 권리를 되찾고, 더 나은 민주주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야 말로 도의원의 역할이며 숙명이라고 생각한다. 더불어 도민들께 제한하고자 한다. 선출직 의원들을 더 활발히 움직일 수 있도록 채찍과 당근을 가해 주었으면 한다. 현장의 의견을 나를 비롯한 도의원들에게 전달해 도정·의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질 때 지역발전과 함께 도민의 행복이 찾아올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의원명 : 안장헌(安張憲)
지역구 : 아산시 제4선거구
소속정당 : 더불어민주당
소속위원회 : 행정자치위원회 부위원장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학력

◈ 공주한일고·성균관대 경제학부 졸업

약력

◈ 제11대 충남도의회 의원(행정자치
    위원회 부위원장)
   (前) 민주당 아산시 사무국장
   (前) 의당장학재단 이사
   (前)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부대변인
   (前) 제6대, 제7대 아산시의회 의원
   (現) 더불어민주당 국민통합위원회
         충남위원장
   (現) 모산중학교 중앙아동센터 운영
         위원
   (現) 배방라이온스 회장
   (現) 충남도의회 정책위원회 1분과장
   (現) 충남도의회 윤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